수능 끝난 고3 수험생이 알바 할 때 알아야할 근로관계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17 1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대길 기자 dbeorlf123@]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수능을 끝낸 많은 고3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려고 하지만 정작 근로기준법 등 근로관계법관의 지식이 부족해 부당한 대우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YMCA가 고교생 1540명을 상대로 최저임금, 근로기준법, 산업재해, 가산임금 등 근로관계법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한 결과에 따르면 100점 만점에 44점의 낮은 점수가 나왔다.

최저임금, 주휴수당, 근로계약서작성·교부, 연장근로 동의, 임금체불, 언어폭력 등 부당대우 등 근로관계법 9개 항목 중 평균 3.1개의 법 위반을 경험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472명·31%) 중 83%가 수습기간에는 최저임금보다 적게 받을 수 있다고 잘못 알고 있었다.

시간당 최저임금은 올해 기준 5210원, 내년 기준 5580원이다. 성년·미성년 여부와 관계없이 최저임금은 같다.

수습기간은 최대 3개월이이며 계약기간이 1년 미만일 경우 수습기간에도 최저임금 이상 받을 수 있다. 계약기간이 1년 이상일 때만 수습기간 임금이 깎일 수 있다.

야간·휴일·연장 근로를 하면 임금의 50%를 가산 임금으로 더 받을 수 있다.

야간근로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를, 휴일근로는 유급휴일·근로자의 날·약정휴일에 근무한 것을 말한다. 연장근로는 계약한 근로시간보다 더 일한 경우를 말한다.

만 18세 미만이면 하루 7시간, 주 40시간 이상 일을 할 수 없다. 연장·야간·휴일근로도 금지돼 있는데 연장근로의 경우 근로자 동의하에 하루에 1시간 가능하다.

1주일에 15시간 일하고, 약속한 근무일을 모두 지켰을 때 1주일에 하루 이상 반드시 유급휴일이 보장되고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다.

4시간 이상 일하면 30분 이상, 8시간 이상 일하면 근무 중 1시간의 휴식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다. 물론 근로시간에서는 제외된다.

일하다 다치면 산재보험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다.

치료기간이 4일 미만이면 사장에게 치료비를 청구하고, 4일 이상이면 반드시 산재보험으로 처리해야 한다. 사용자가 치료비 지급으로 이를 무마할 경우 위법이다.

진단서와 치료비 관련 서류, 사고 발생 시간과 사유, 상황 관련 기록·사진, 목격자 진술서 등 증거를 확보하고 근로복지공단에 신청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