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기정통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독자 인공지능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 착수식을 열고 본격 지원에 나섰습니다. 행사에는 네이버클라우드, SK텔레콤, 업스테이지 등 주요 기업 대표들이 참석해 AI 주권 확립과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다짐했습니다. 배경훈 장관은 “정예팀이 하나로 뭉쳐, 세계적 파급력 있는 모델을 만들길 바란다”며 민관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 주도로 정부가 지원하는 협업 모델로 추진되며, 연말에는 첫 단계 평가를 통해 5개 팀을 4개 팀으로 압축할 계획입니다. 평가에는 국민·전문가 심사와 안전성 검증, 성과 등이 반영되고, 대국민 콘테스트도 열릴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 사업이 ‘국내 AI 인재 양성’과 ‘공공·민간 전반의 AI 활용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 장관은 “이번 출정식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대한민국 AI 강국 도약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했습니다.
'美구금' 한국인 수송 전세기, 내일 애틀랜타행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합작 공장 건설 현장에서 구금된 한국인들을 태울 전세기가 이르면 내일 미국 조지아주로 출발합니다. 대한항공은 368석 규모의 보잉 747-8 인터컨티넨탈 항공기를 투입해 구금된 한국인 300여 명을 한 번에 수송할 계획입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는 빈 항공기로 이동하고, 귀국편은 현지 10일 오후 애틀랜타에서 출발해 11일 한국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석방된 한국인들은 포크스톤 구금시설에서 약 4시간 반을 이동해 애틀랜타 공항에서 탑승하게 됩니다. 전세기 운항 비용은 약 10억 원으로 추산되며 LG에너지솔루션이 부담합니다. 앞서 미국 당국은 불법체류 단속을 통해 475명을 체포했으며 이 가운데 한국 국적자 46명과 협력사 직원 250여 명이 포함됐습니다. 대부분은 B-1 비자나 ESTA로 입국한 뒤 체류 목적과 다른 활동을 하다 적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청래 "검찰·사법·언론 '3대 개혁' 반드시 추진"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검찰·사법·언론 3대 개혁’을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대표는 수사와 기소 분리를 통해 검찰 독점을 해소하고, 대법관 증원과 법관평가제 도입으로 사법 신뢰를 높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가짜정보 근절법’과 ‘언론중재법’으로 언론개혁을 추진하며 국민의힘에 내란 청산을 통한 보수 혁신을 촉구했습니다. 정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3대 특검법과 군인복무법, 민주유공자법 제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남북 경제협력과 평화를 기반으로 경제를 회복하고 동북아 협력으로 경제공동체를 만들겠다는 구상도 제시했습니다. 경제 정책은 AI·바이오·콘텐츠·국방·에너지·제조업을 아우르는 ‘ABCDEF 성장전략’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소비쿠폰 지급, 약자 보호 입법 등 민생 회복에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중기부, '美 관세 점검회의'…"자금·물류지원 강화"
중소벤처기업부가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미국 상호관세 대응을 위한 현안 점검회의를 열었습니다. 수출 중소기업들은 수출국 다변화 비용 부담 완화, 물류·자금 지원, 품목관세 대상 확인, 소액소포 면세제도 폐지에 따른 부담 완화 등을 건의했습니다. 이에 중기부는 현장애로 해소와 자금·물류 지원을 강화하고, 시장별 특화 진출 전략과 비관세장벽 대응, 미주 한인 단체와의 협력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회의에는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중소기업과 유관 단체들이 참석했습니다. 앞서 609개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63.1%가 상호관세가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습니다. 필요한 정책으로는 물류지원, 정책자금, 관세정보 제공 등이 꼽혔습니다. 노 차관은 물류·자금 지원을 통해 부담을 줄이고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 AI 모드, 5개 신규 언어 추가…한국어 포함
구글이 인공지능 기반 검색 도구 ‘AI 모드’를 전 세계 더 많은 사용자에게 확대 제공합니다. 이번 확장으로 한국어, 일본어, 힌디어, 인도네시아어, 포르투갈어 등 5개 언어가 추가 지원됩니다. AI 모드는 단순 검색을 넘어 대화형으로 복잡한 질문에 답하는 환경을 제공하며, 구글의 최신 모델 제미나이 2.5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최근 AI 오버뷰에 이어 AI 모드를 내놓으며 퍼플렉시티·오픈AI 등 경쟁사와의 경쟁에 본격 대응하고 있습니다.
베일 벗는 아이폰17…애플, 신제품 8종 공개 예정
애플의 차세대 스마트폰 아이폰17 시리즈가 한국시간 내일 새벽 공개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초슬림 디자인의 ‘아이폰17 에어’를 비롯해 다양한 신제품이 함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아이폰17 프로 라인업은 새로운 소재와 거대한 카메라 섬을 적용하고, 전 모델에 120Hz 프로모션 주사율과 향상된 발열 제어 기술이 도입됩니다. 애플워치 울트라3, 애플워치11, 에어팟 프로3 등도 함께 공개돼 혁신적인 기능들이 소개될 전망입니다.©'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