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경쟁' 바라는 野 원외 인사들…'계파 공천'에 개혁신당行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찬제 기자
입력 2024-02-16 15:35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작업이 진행되면서 당내 분위기가 거칠어지고 있다.

    또 다른 원외 인사는 "오랫동안 뿌리내리고 활동했던 정치인들이 있는데, 상의나 협의도 없이 전략 공천이나 단수 공천을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본다"며 "그런 낙하산 공천은 시대적으로 안 맞는다"고 강조했다.

    개혁신당 관계자는 "민주당의 불공정 공천에 반발해 우리 측과 접촉하는 원외 인사 분들도 상당하다"며 "당의 결정에 승복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있겠지만, 도저히 납득을 못할 경우 우리 당으로 오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다"고 설명했다.

  • 글자크기 설정
  • 민주, 84곳 공천 심사 완료…예비후보들, 컷오프에 반발

  • 원외 인사들 "이재명 정무적 판단 있어…낙하산 공천 안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작업이 진행되면서 당내 분위기가 거칠어지고 있다. 제22대 국회에서 원내 입성을 노리는 원외 인사들 사이에서 '공정한 경쟁'을 바라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다. 이미 3차례에 걸친 심사에서 당이 경선도 열어주지 않아 불만을 품고 있는 인원들이 많은 상태다. 당 일각에선 공천 잡음이 계속 될 경우 제3지대로의 '집단 탈당' 가능성도 점쳐진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와 전략 공관위는 4·10 총선을 두 달 남짓 앞둔 상태에서 공천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일반 공천 지역은 현재 3차례 심사가 이뤄졌다. 지금까지 발표된 지역은 84곳이다. 단수 공천이 47곳, 경선은 37곳이다.

전날 발표된 3차 심사 결과에서 눈에 띄는 점은 당 지도부인 고민정 최고위원이 광진을에 단수 공천된 점이다. 광진을은 대대로 '민주당 텃밭'으로 꼽히던 지역이다. 14대부터 21대 총선까지 보수 정당이 승리한 사례가 없다. 추미애 전 장관이 17대를 제외하고 15대부터 20대까지 내리 5선을 지내는 등 민주당 텃밭으로 불린다. 

고 최고위원과의 경쟁을 원했던 김상진 예비후보는 자신의 컷오프 소식에 크게 반발했다. 발표 이튿날인 16일부터 무기한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 그는 "2016년과 2020년 두 번이나 선당후사를 했지만 4년 전에 전략공천 했던 고 최고위원을 단수공천 준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따졌다.

또 "경선만 시켜달라. 지금까지 민주당을 위해서 헌신하고 민주당을 위해서 선당후사한 제가 그것마저 요구할 수 없단 말이냐"고 호소했다.

원외 인사들의 불공정 공천에 대한 우려는 이뿐만이 아니다. 광주 동남을에서도 당에 대한 항의가 나오고 있다. 현역인 이병훈 의원과 안도걸 전 기재부 차관이 경선을 하게 됐는데, 컷오프(공천 배제)된 김성환 예비후보가 강하게 반발 중이다. 

김성환 예비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쭉 1등을 해왔다"며 "다시 한번 논의될 수 있도록 재심을 신청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앞으로 심사를 받아야 하는 예비 후보들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공관위에서 예비후보들이 당에 헌신한 점을 헤아려 주길 바라지만, '계파 공천'으로 인해 경선도 이뤄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특히 현역이나 당 지도부가 수성하는 지역의 출마자들이 공통적으로 이 같은 기분을 느끼고 있다. 장경태 최고위원이 지키고 있는 서울 동대문을, 이상헌 의원의 지역구인 울산 북구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돈 봉투 의혹'을 받아 탈당한 이성만 무소속 의원의 지역구인 인천 부평갑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부산 사상구 역시 예비후보들의 대규모 컷오프가 예상되는 지역구다.

당 공관위의 심사 결과만 기다리고 있는 한 민주당 원외 인사는 "당은 시스템 공천을 한다고 했는데, 이 대표 쪽에서 정무적 판단이 조금 있는 것 같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또 다른 원외 인사는 "오랫동안 뿌리내리고 활동했던 정치인들이 있는데, 상의나 협의도 없이 전략 공천이나 단수 공천을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본다"며 "그런 낙하산 공천은 시대적으로 안 맞는다"고 강조했다.

개혁신당 관계자는 "민주당의 불공정 공천에 반발해 우리 측과 접촉하는 원외 인사 분들도 상당하다"며 "당의 결정에 승복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있겠지만, 도저히 납득을 못할 경우 우리 당으로 오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