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설 지나 충당금 적립 현장검사…토담대·만기연장 '핀셋 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4-02-04 17: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금융감독원이 설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대비 충당금 적립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요 저축은행, 캐피탈, 상호금융협회에 대한 현장점검에 돌입한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회사의 지난해 실적 가결산이 마무리되고 실적이 확정되는 이달 말 본결산에 앞서 금감원은 현장점검을 통해 2금융권의 충당금 적립 실태를 면밀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대다수의 금융회사는 이미 지난해 실적을 가결산 했으나 금감원의 압박에 따라 충당금을 다시 계산해 본결산에 적용하게 됐다.

  • 글자크기 설정
  • 가결산 마무리, 본결산 전 요구사항 반영 여부 점검

  • 올해 충당금 적립 가이드라인 관계기관 협의도 시작

  • 토담대 PF 수준·만기연장 고정 수준 적립 여부 확인

  • 이복현 "PF 부실 구조조정 늦어도 3분기 내 마무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설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대비 충당금 적립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요 저축은행, 캐피탈, 상호금융협회에 대한 현장점검에 돌입한다. 

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회사의 지난해 실적 가결산이 마무리되고 실적이 확정되는 이달 말 본결산에 앞서 금감원은 현장점검을 통해 2금융권의 충당금 적립 실태를 면밀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대다수의 금융회사는 이미 지난해 실적을 가결산 했으나 금감원의 압박에 따라 충당금을 다시 계산해 본결산에 적용하게 됐다. 

구체적으로 금감원이 이번 현장점검에서 눈여겨볼 지점은 두 가지다. 사실상 브리지론에 해당하는 토지담보대출(토담대)에 대해서도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충당금을 쌓아 지난해 결산에 반영했는지를 살펴본다.

앞서 저축은행은 토지 담보가치가 대출액의 130%를 넘어서면 PF 대출이 아닌 토담대로 분류해 PF 대출이 아닌 일반 대출 수준으로 충당금을 쌓아왔다. 저축은행 일반 대출의 충당금 적립률은 고정 이하는 자산의 20%, 회수의문은 자산의 55%만 쌓는다. 그러나 금감원이 토담대도 PF 수준으로 충당금 규제를 강화한 만큼 고정 이하는 자산의 30%, 회수의문은 자산의 70%에 대한 충당금을 쌓아야 한다.

금감원은 PF대출 자율협약에 들어간 여신 가운데 연체 이자가 유예되고 만기 연장을 이어가는 여신의 경우 충당금을 고정(30%) 수준으로 쌓았는지도 점검한다. 금감원은 부실 사업장을 정상 사업장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이자 유예나 만기 연장으로 꼼수를 부리는 사업장에 과감한 구조조정을 요구해왔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자율협약이 체결된 66개 사업장 중 48개 사업장은 이자 납부 조건을 선취에서 후취로 변경하는 등 이자 유예 조치가 이뤄진 바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사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사업장 정리를 늦어도 올해 3분기까지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한층 더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부실 사업 평가 기준을 구체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에 돌입했다. 

이 원장은 이날 오전 KBS에 출연해 "자신감 있게 구조조정을 진행할 정책 준비가 돼 있고 금융사도 충당금 적립과 이를 통한 경·공매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2금융권 충당금 적립 강화에 대해 "100에 구입한 부동산 가격에 대해 금융사가 20의 충당금을 설정하지만 시장에선 60~70에 거래하길 원하는 상황"이라며 "시가에 상당하는 적정 추가 손실을 기재해야 건전성에서도 적절한 것이고 그래야 매각 과정에서 팔더라도 부담이 없다"고 강조했다.

설 이후 본격화될 금감원 충당금 적립 점검을 앞두고 2금융사들은 분주하다. 조달 원가가 급등하는 어려운 업황 가운데서도 2023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충당금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1일 2023년 연간 실적을 발표한 하나캐피탈은 지난해 △1분기 370억원 △2분기 550억원 △3분기 460억원 △4분기 470억원의 충당금을 적립했으며 연간 기준 적립금은 1850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충당금 적립으로 순이익이 절반가량이나 감소했지만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을 검토하고 있다. 정윤호 하나금융 경영기획본부장(CFO·이사)은 "부동산 PF을 비롯해 개인 신용대출 등에서 연체가 많아 대손 비용을 쌓아 손실 흡수능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