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중앙통합방위회의‧軍주요지휘관회의 연속 주재..."안보상황 엄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4-01-30 23: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성환 안보실 2차장 브리핑..."가짜뉴스 등 北 정치적 도발도 논의"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새해맞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불교 대축전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새해맞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불교 대축전'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오전과 오후에 걸쳐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와 군 주요지휘관회의를 각각 주재한다. 하루 전체를 안보 일정에 할애하는 것으로, '선제 핵공격' 등 고조되는 북한의 위협에 대한 총력안보태세를 점검할 예정이다.
 
인성환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30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현재의 안보상황이 그만큼 엄중하다는 인식 하에, 대한민국 국군통수권자로서 우리 군과 정부의 안보대비태세를 종합적으로 보고 받고 점검하기 위함"이라며 관련 내용을 설명했다.
 
인 차장은 "북한은 오늘도 서해상에 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했으며, 연초부터 포병사격을 비롯해 각종 미사일을 쏘면서 도발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또한, 핵전력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능력을 강화하는데 매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아가, 북한 정권은 우리 민족을 부정하고 대한민국을 주적이자 교전 상대국으로 공언하면서 우리 국민에 대한 핵공격도 불사하겠다는 협박을 가해 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전 개최되는 중앙통합방위회의는 민·관·군이 '하나된 총력안보태세'를 점검하는 자리다. 국무위원, 광역지자체장, 유관기관, 군경소방 등 170여 명이 참석한다. 특히 올해는 국민참관단 11명이 참여해 '국민과 함께하는 통합방위'를 추진한다.
 
회의에서는 유사시 실전적 상황을 상정해 정부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기관 별 조치 사항과 협력 방안을 확인하고 보완할 예정이다. 특히, 북한의 각종 군사 도발은 물론 사이버 공격, 가짜뉴스와 거짓정보 유포 등 우리 사회를 교란하려는 '정치적 도발'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도 집중 논의한다.
 
오후 진행될 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는 국군통수권자인 윤 대통령이 각 군의 군사대비태세를 보고 받고 점검할 예정이다. 회의에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 및 합참의장, 각군 참모총장 등 군 주요 직위자들이 함께한다.
 
윤 대통령은 강인한 정신전력에 입각한 강한 국방력과 대비태세야말로 북한 정권이 대한민국을 넘보지 못하게 하는 핵심 요체임을 강조하고,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단호하게, 강력한' 대응을 주문할 예정이다.
 
군 주요지휘관들은 북한 도발 예상 시나리오를 유형 별로 상정하고, 이에 따른 대응 방안을 심층 논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 정권의 어떠한 도발도 압도적으로 응징한다는 각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