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하이밍, 한·중 관계에 "새로운 발전위해 추진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3-11-27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북아 지역 공동의 평화와 번영위해 더 크게 기여하기를 희망"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지난 21일 오전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에서 열린 건전한 관광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한·중 관광 공동 심포지엄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지난 21일 오전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에서 열린 '건전한 관광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한·중 관광 공동 심포지엄'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는 27일 한·중 관계에 대해 "상호 존중, 호리공영(상호이익과 공동번영)의 기초에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간섭을 배제하며, 양자 관계가 새로운 발전을 끊임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싱 대사는 서울 장충동의 한 호텔에서 글로벌전략협력연구원이 주최하고 주한중국대사관이 후원한 '상호존중의 한·중관계, 현재와 미래' 제하 포럼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이를 통해 동북아 지역 공동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더 크게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축사는 싱 대사를 대신해 팡쿤(方坤) 주한중국대사관 공사가 대독했다.

싱 대사는 "100년 만의 대변혁기를 맞아 국제지역 정세는 중대하고도 복잡한 변화를 겪었다"며 "이러한 종합적인 여건 속에서 최근 중·한 관계에도 일부 변화와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한 양국이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 국가이며 같은 동방 문명에 속한다는 지정학적 유대감은 변하지 않았다"며 "서로가 서로에게 중요한 경제·무역 협력 대상국이자 미들·하이엔드 산업망 및 공급망 협력 동반자라는 이해관계에도 변함이 없다"고 언급했다.

또 "양국이 협력 상생을 향해 나아가는 발전의 청사진 역시 변하지 않았다"며 "이러한 조건을 갖춘 우리는 반드시 중한 관계를 잘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싱 대사는 미·중관계에 있어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던 미·중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중·미 양측이 단결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도전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며 "이는 중·미 양국 간의 의무일 뿐 아니라 중·한 양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의무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