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노조 22일 무기한 총파업선언..."안전 외주화, 제2의 구의역 참사 일어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규홍 기자
입력 2023-11-15 13: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일 총파업...지난 9일 경고파업때와 달리 무기한 파업

  • 노조 "공사·서울시, 정년퇴직 인력 276명 인력 공백에 대해 아무런 대책 없어"

  • 한국노총 참여여부 미지수...한노총 "시간 있으니 좀 더 협상해봐야"

서울교통공사 노조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15일 서울시청앞에서 파업 예고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권규홍 기자]
인력 감축을 놓고 서울교통공사와 갈등을 빚으며 지난 9일 한 차례 경고 파업을 했던 서울교통공사노조가 오는 22일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노조는 안전 업무 외주화 반대, 현장 안전 인력 공백 대책 수립을 사측에 촉구했다.
15일 노조는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파업 선언 배경을 설명했다.
노조 측은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공사가 신규 인력을 채용하기로 합의했고 채용 절차와 교육 기간 등을 고려해 통상 9월쯤엔 채용 공고가 이뤄져야 정년퇴직 인력에 대한 공백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알렸으나 사측이 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또 예상 정년퇴직 인력 276명에 대해서도 미리 신규 채용 절차를 진행해 공백이 없게 하도록 규정한 노사 단체협약을 사측이 이행하지 않았다며 거듭 사측 태도를 꼬집었다. 
특히 노조는 사측이 신규 채용 대신 외주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은 "사측이 비용 절감을 외치며 인력을 외주화하려 하고 있다"며 "적은 비용으로 외주를 주면 안전사고는 반드시 난다. 제2 구의역 김군 사고가 또 일어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년퇴직으로 한 달 반 뒤 불어닥칠 현장 공백 사태에 대해서도 사측과 서울시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시민들 주머니를 털어 어렵게 지하철 요금을 인상했고, 내년에도 인상이 예상되는데 왜 안전은 후퇴하나"라며 공사와 시를 비판했다.  
앞서 노사는 인력 감축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었다. 서울시와 공사는 현재 정원 1만6367명 중 13.5%인 2212명을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배경으로는 대규모 적자로 인한 경영 손실 때문이라는 설명이지만 노조는 현장 안전 인력 공백 등을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이날 선언대로 노조는 오는 22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다만 이틀간 기한을 뒀던 지난 9일 파업과 달리 이번엔 기한을 정하지 않은 무기한 파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노조 측은 이번 파업도 필수 유지 업무 협정에 따라 지난 경고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출근 시간 때인 오전 7~9시에는 100% 정상 운행을 할 예정이다. 하지만 그 외 시간엔 운행률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시민 불편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김정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미디어소통국장은 기자들과 만나 사측의 대체 인력 외주화와 대해 "어디에 외주를 주는지, 인력을 어느 정도 뽑을 것인지, 전문성이 있는 인력들이 맞는지 현재 알려주는 게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하철과 같은 교통인프라는 장기 근속한 인력들로 채워 전문성이 담보되어야 시민 안전도 확보할 수 있다"며 "전문성도 없는 외주 인력을 사측이 뽑는다면 사고는 불 보듯 뻔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파업에도 한국노총이 빠지느냐는 질문에는 "지난번 경고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평철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교육홍보실장(한국노총 산하)은 아주경제와 통화하면서 "사측이 제시한 안이 지난번과 별반 달라진 게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시간이 있으니 좀 더 협상을 해봐야 한다. 아직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다"고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