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긴장 완화에 보잉 날개 펼치나…대중 수출 재개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11-13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中, 737맥스 항공기 구매 고려"

사진AFP 연합뉴스
[사진=AFP·연합뉴스]

미·중 긴장 완화에 미 항공기 제조사 보잉의 대(對)중국 수출이 재개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익명의 소식통은 중국 정부가 관계 해빙 신호로 미·중 정상회담이 열리는 샌프란시스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보잉의 737맥스 항공기 구매를 약속하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소식통은 논의가 초기 단계여서 내용이 변경되거나 취소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은 “백악관은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 중국과의 군사 대화 재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나, 두 정상 간 보기 드문 만남은 항공 분야 무역을 재설정할 기회도 제공한다”고 전했다.
 
미·중 무역 전쟁으로 보잉은 라이벌인 에어버스에 중국 시장 선두자리를 빼앗겼다. 중국은 보잉 737 맥스 기종이 2018년과 2019년 인도네시아와 에티오피아에서 잇따라 추락하자, 2019년 세계에서 가장 먼저 737 맥스 기종에 대한 운항을 중단했다. 더구나 미·중 관계가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보잉은 철저하게 외면받았다.
 
보잉은 향후 20년간 중국 시장이 전 세계 항공기 수요의 약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보잉은 중국 시장을 겨냥해 85대에 달하는 738 맥스 기종을 보관 중이다. 대중국 수출 길이 열리면 올해 375~400대의 항공기를 인도하려는 보잉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