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국방 "北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12월 가동·1월부터 3자 훈련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11-12 1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논의 후 1년 1개월여만에 결실

  • 북러 군사무기 거래 강력규탄…대만해협 안정 강조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2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대신과 함께 3국 국방장관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2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대신과 함께 3국 국방장관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한국과 미국, 일본은 올해 안에 '다년간의 3자훈련 계획'을 세워 내년 1월부터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3자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관련 경보 정보를 우리나라와 미국·일본 국방당국이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체계가 내달 본격 가동된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상은 12일 화상으로 3자 국방장관 회담을 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며 이러한 내용에 합의했다. 오스틴 장관은 전날 서울에 도착, 이날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회의에 참석했으며 기하라 방위상은 도쿄에서 화상으로 참여했다. 회의는 1시간가량 진행됐다.
 
3국 장관은 우선 북한 미사일에 대한 탐지·평가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 가동 준비가 현재 마무리 단계라고 평가하고, 12월 중에 체계를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한미일은 작년 11월 프놈펜에서 열린 3국 정상회담에서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에 합의하고 이행 방안을 논의해왔는데, 1년 1개월여만에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북한과 러시아 간 군사무기 거래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3국 장관은 "올해 두 차례의 북한 주장 우주발사체 발사와 재발사 시도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심각한 위반 행위"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단호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의 핵 개발을 단념시키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모든 국제사회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3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대만해협 문제에 대해서는 유엔해양법협약 등 국제법에 부합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항해와 상공비행의 자유, 여타 합법적인 해양의 이용을 포함한 국제질서를 완전히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중국을 겨냥했다.
 
3국은 2020년 이후 3년간 중단됐던 차관보급 회의인 한미일 안보회의(DTT)가 지난 4월 재개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정상화되는 등 3자 안보협력이 어느 때보다 활발히 추진됐다고 평가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8월 미국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결정된 사안들의 후속 논의를 이어가는 차원에서 신원식 장관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3국 국방장관이 머리를 맞댄 것은 지난 6월 싱가포르 샹그릴라 대화(아시아 안보회의) 참석 계기에 열린 이후 5개월 만이다.
 
한편, 신 장관과 오스틴 장관은 오는 13일 국방부 청사에서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SCM)를 열고 핵협의그룹(NCG) 운영을 구체화하는 등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