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폭스콘, 中 당국 조사 소식에...주가 급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3-10-23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대만 증시서 각각 10%, 3%가량 급락

  • 1988년 중국 본토 진출...40여곳에 생산단지 보유

  • 정저우 공장서 애플 공급량 절반 생산

대만 타이페이에 위치한 폭스콘 본사 건물 앞을 한 행인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
대만 타이페이에 위치한 폭스콘 본사 건물 앞을 한 행인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애플의 주요 공급업체인 대만 폭스콘의 중국 사업장이 중국 당국으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중국과 대만 증시에서 폭스콘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

23일 중국 경제지 매일경제신문은 이날 중국 상하이증시와 대만증시에서 폭스콘의 주가가 각각 10%, 3% 넘게 급락했다고 전했다. 이는 폭스콘이 중국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영향으로 보인다.
 
전날 환구시보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세무부가 폭스콘의 광둥성·장쑤성 사무소에 대해 세무조사를 실시했고, 천연자원부는 허난성·후베이성 사무소의 토지 사용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인 조사 시기와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폭스콘이 애플 최대 협력사라는 점, 대만이 총통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 등이 기습 조사 배경으로 거론되는 상황이다. 
 
장원성 샤먼대 대만연구원 부원장은 “위법 행위가 의심되는 기업에 대해 관련 당국이 세무 및 토지 사용 조사를 하는 것은 정상적인 시장 감독 활동으로 합법적인 것”이라면서 “대만 기업들은 본토에서 발전 기회와 이익만을 누려서는 안 되며,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만 기업들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의 평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계 최대 가전 위탁생산기업 대만 훙하이그룹의 자회사인 폭스콘은 1988년 선전에 지사 및 공장을 설립, 중국 본토에 진출했으며 현재 본토 40여곳에 생산단지를 두고 있다. 폭스콘은 가전, 클라우드 네트워크, 컴퓨터 단말, 부품 등의 제품을 주력으로 위탁생산한다.  
 
지난해 폭스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한 1조4900억 위안(약 275조3700억원)을 기록했으며, 중국 전체 수출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3.0%, 3.5%에 달한다. 2018년 폭스콘은 중예푸롄(工业富联·601138.SH)이란 이름으로 상하이증시에 상장했다.
 
중국 내 폭스콘 주요 산업단지는 선전·정저우·청두·타이위안·쿤산·옌타이에 있으며 특히 정저우 파운드리 공장은 애플 공급량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궈타이밍 폭스콘 창업자는 내년 대만 총통 선거에 후보로 출마할 것을 선언하며 지난 8월 폭스콘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