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文정부 통계조작 의혹' 관련 대통령기록물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가언 기자
입력 2023-10-20 1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당시 부동산 가격 등 주요 국가통계가 조작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대통령기록관을 이틀째 압수수색 중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전지검은 전날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감사원이 수사를 요청한 통계 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 당시 청와대 관련 문건을 확인하고 있다.

앞서 감사원은 ‘주요 국가통계 작성 및 활용 실태’ 감사를 통해 전 정부 고위직 등 관련자 22명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통계법 위반 등의 혐의가 있다고 보고, 지난달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감사원은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청와대(대통령비서실)와 국토부가 최소 94차례 이상 한국부동산원의 통계 작성에 부당한 영향력을 끼치고, 통계 수치를 조작하게 했다고 본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6월, 장하성 전 정책실장은 국토부에 집값 변동률 '확정치'(7일간 조사 후 다음 날 공표)를 공표하기 전 '주중치'(3일간 조사 후 보고)와 '속보치'(7일간 조사 즉시 보고)를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주중치보다 속보치와 확정치가 높게 보고되는 경우, 사유를 보고하라고 압박하고 주중치도 실제보다 낮게 조작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 감사원 측 주장이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청와대와 국토부가 원장 사퇴를 종용하며 압박함에 따라, 한국부동산원도 2019년 2월부터 2020년 6월까지 70주간은 조사 없이 임의대로 예측치를 주중치로 작성해 보고했다.
 
감사원은 이런 식의 유출·조작이 후임 김수현·김상조·이호승 정책실장 재임 때까지 계속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소득·고용 관련 통계 역시 청와대의 개입으로 정권에 유리하게 왜곡·조작됐다는 것이 감사원의 판단이다.
 
감사원의 수사 요청 대상에는 전임 정부 정책실장 4명(장하성·김수현·김상조·이호승)이 모두 포함됐다. 홍장표 전 경제수석, 황덕순 전 일자리수석,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 강신욱 전 통계청장, 윤성원 전 국토부 1차관, 김학규·손태락 전 한국부동산원장도 수사 대상에 올랐다. 다만 문재인 전 대통령은 포함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쓸데없는 시간 버리는 구만 해야 할일은 안하고 앞으로 어떤 공무원이 일하니 그리고 현정부를 파는 것이 더 많이 나오고 성공하기가 좋을 텐데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