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보경의 M&A병법 36계] 미녀의 치명적 유혹을 미끼로 적군의 우두머리를 잡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보경 회장
입력 2023-08-16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31계 미인계(美人計)전략

성보경 프론티어 MA 회장
[성보경 프론티어 M&A 회장]


 
적대적 M&A를 통해 경영권을 빼앗는 방법은 정면으로 공격하여 돌파하는 정공법과 전략전술과 계략을 사용하는 편법이 있다. 대상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집하거나 주주총회에서 많은 의결권을 확보하여 상대방의 이사를 해임시키고 자신이 추천한 이사를 선임시킬 수 있다면 정공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정공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금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자금이 부족하거나 의결권 확보가 어려울 경우에는 M&A병법을 이용한 편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강태공이 쓴 병법서 육도(六韜)에 보면, “상대방을 무너뜨릴 때는 무기와 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상대방 신하들을 포섭하여 군주의 눈과 귀를 막아버리고, 미인을 바쳐서 군주를 유혹하라”고 했다. 강대국과 싸우게 될 때, 영토를 떼어주고 화친을 구하여 섬기는 것은 하책이라 할 것이며, 재물을 주어 화친을 구하여 섬기는 것이 중책이고, 아름다운 여자를 보내 화친을 하여 섬기는 것이 상책이다. 적대적 M&A를 통해 경영권을 빼앗는 방법도 마찬가지이다. 대상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집한 후에 주주총회의 의결권 대결(Proxy Contest)을 통해 경영권을 차지하는 것은 하책에 속하고, 뇌물을 이용하여 경영권을 빼앗는 것은 중책이며, 미인으로 대상기업의 경영진을 포섭하여 이사회를 장악하는 것이 상책이다.
미인계(Honey Trap)는 M&A병법 중에서 적은 비용을 투입해서 큰 효과를 보는 전략이다. 미인계는 적군의 우두머리를 잡는 전략이다. 미인계는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병법이며, 모든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장 비밀스러운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낮에는 남자들이 세상을 지배하고, 밤에는 여자들이 남자들을 지배한다”는 말은 미인계의 위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미인계는 총명한 적장을 향락에 빠져 전쟁을 잊어버리게 하는 전략이다. 미인은 신이 내린 선물이기 때문에, 쓰임새에 따라서 독이 되기도 하고, 약이 되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미인에 대해 표현하기를 “목은 학처럼 길고, 입술은 작고 도톰하며, 치아는 하얗고, 혀는 가늘고 길며, 손과 발이 길고, 팔다리는 산맥처럼 유연하다. 그리고 겨드랑이에는 털이 없었고, 배꼽은 우물처럼 깊었으며, 음모는 숲처럼 무성했고, 허리는 버들가지처럼 하늘거렸으며, 춤과 노래는 타고난 명기였다”고 한다.
미인계는 아름다운 외모, 성적 매력, 자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사교술, 표현력 등이 포함되어 있는 매력자본(The Power of Erotic Capital)을 활용하는 것이다. 매력은 사람을 움직일 뿐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끌어들이는 힘을 말한다. 그래서 매력자본은 세상을 지배하는 조용한 권력인 것이다. 미인계는 미인의 매력과 전략가의 권력을 결합하여 사용한다. 미인계가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전략가도 권력뿐만 아니라 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인계로 사용한 미인이 적국 수장의 매력에 넘어가면 미인계는 역효과가 나올 수 있다. 미인계는 첨단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현대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략이다. 국가의 운명을 위태롭게 할 만한 절세의 미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최상의 무기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 된다.
사람들에게 풍기는 매력(Erotic Power)이 재력 및 권력과 함께 사회를 구성하는 3대 핵심 자산으로 자리 잡아가도 있다. 매력은 여성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고 남성들도 가지고 있다. 현재 한국사회는 매력자본을 갖기 위해서 엄청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매력자본을 가장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얼굴과 몸매를 뜯어고쳐 외모를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다. 몸매에 대한 성형술이다. 그리고 외모를 근육질과 아름다운 곡선으로 가꾸는 것이며, 대표적인 접근방법이 스포츠를 배우는 것이다. 스포츠를 통해 활기찬 에너지를 확보하여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으며, 매력자본의 열풍은 몸매를 뜯어고칠뿐만 아니라 성적인 매력을 확산하는 방법들까지 무서운 기세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사회는 IMF 경제위기때 받아들인 헐리우드 스타일의 유흥문화를 기화로 부를 축적하고 사회적 출세를 지향하는 수단으로 매력자본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매력자본이 재력 및 권력과 대등한 자본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섹스에 대한 테크닉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섹스는 종족번식의 수단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향락을 즐기는 대표적인 수단이다. 섹스가 없었다면 인류는 멸종하게 되었을 것이며 생명체들은 존재할 수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섹스가 종족번식의 기능보다 즐거움을 찾는 수단으로의 기능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섹스를 이용한 매춘산업은 인류사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중의 하나이며, 사회적 지위를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류는 재력 및 권력과 함께 섹스에 대한 갈망이 대단히 강하기 때문이다. 섹스에 대한 갈망은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의 성형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수술에 이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산업으로 번지고 있다. 심지어는 소녀경과 황제내경과 같이 비전으로 내려오는 섹스에 대한 방중술을 비롯하여 카마슈트라의 비법 그리고 요가 등에 대한 학습열풍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SNS가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섹스 어필을 통한 미인계로 도배되고 있다. 하지만 섹스를 중심으로 한 매력자본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매력자본이 강한 힘을 발휘하고 성공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체적 아름다움 및 성적 테크닉과 함께 지적 수준도 향상되어야 한다. 지적수준이 약하면 매력자본도 사회의 상류층에 접근할 수가 없다. 높은 수준의 매력자본을 갖기 위해서는 인간관계, 사교술, 매너, 우아함, 사회적 지위, 재력, 권력, 높은 지적 수준 등이 필요한데, 이와같은 매력자본을 갖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고도의 훈련이 필요하다. 매력자본을 열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 중에서 이 수준에 이르게 되는 경우는 매우 적다. 이 단계가 되면 병법 36계에서 다루는 미인계를 활용한 정보전도 치열하게 전개된다. 전세계에서 한국은 첩자 및 산업스파이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지역 중의 한 곳이다. 미인계는 첩자 및 산업스파이들이 업계에 접근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병법이다. 미인계는 고전적이지만 아직도 효과가 큰 정보전쟁의 도구이다. 사교계에서 활동하는 미녀는 매너와 능력이 출중하게 훈련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남성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한다. 전세계에서 미인계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는 중국이다. 그리고 미국, 러시아,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세계적인 강대국들은 물론 북한이나 이스라엘 등의 국가는 모두 미인계를 사용하여 상대국의 정보를 알아낸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프로디테는 신이든 인간이든 가리지 않고 어떤 남성이나 유혹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허리띠 “케스토스 히마스”와 어떠한 남성과 섹스를 한다고 해도 처녀의 순결한 몸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처녀의 샘(The Virgin Spring)”을 가지고 있었다. 아프로디테는 이 두 가지의 무기를 가지고 많은 남성 신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리스 신화에서 남자들 중에서 최고의 난봉꾼이 제우스라면, 여자들 중에서 최고의 난봉꾼은 아프로디테이다. 아프로디테는 사랑과 모든 생명의 애욕을 교묘하게 이용해서 신과 인간의 세계를 혼란을 빠트리는 것은 물론 전쟁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했다. 아프로디테는 가장 아름다운 미녀이지만 가장 추하게 생긴 헤파이스토스와 결혼을 했으니, 다양한 사람들과 바람을 피우는 것은 숙명이라 할 수 있다. 아프로디테는 우주 전체를 지배하는 무서운 여신으로 여겨졌으며, 왕성한 번식력, 끈질긴 회생력, 여성의 생식력은 물론 모든 생명체의 성장과 만물의 종족보존을 주관했다.

M&A병법으로 미인계를 사용하면 최소의 비용으로 다양한 계책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미인계를 사용했다는 사실이 노출되면 엄청난 파장과 도덕적 비난을 감당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미인계는 공식조직이 아닌 비공식조직 또는 비밀조직으로 운영하여야 하고, 양성 및 관리 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되어야 한다. 적대적 M&A는 경영권 쟁탈 전쟁이다. 전쟁에서는 상대방을 알고 나를 숨길 수 있어야 전세가 유리해진다. 때문에 유능한 M&A전략가는 비밀조직을 운영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방의 정보를 파악하는데 신출귀몰해야 한다. 상대방의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귀신에게 물어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경험을 통하여 추리하여서도 아니 되는 것이며, 법칙 또는 규칙에 따라 분석하는 것도 아니라, 반드시 자신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수집하고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M&A전략가는 제3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믿고 행동하다가는 상대방의 계략에 넘어갈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직접 정보원을 훈련시켜 적진에 파견하는 것이다.

M&A전략가는 미인계로 사용할 대상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배신을 방지해야 하며, 많은 금품을 제공하여 유혹에 빠지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기밀을 철저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별도의 비밀조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미인계는 지혜가 출중하고 신뢰성을 가진 M&A전략가가 아니면 사용하지 못하고, 어질고 의로운 전략가가 아니면 미인계를 응용할 수 없으며, 통찰력이 뛰어난 M&A전략가가 아니면 수집한 첩보를 정확하게 판단하거나 활용하지 못한다. 그래서 미인계는 M&A전략가들의 능력과 그릇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또한 권력자의 베갯머리 권력은 제2의 권력이다. 베갯머리 권력은 밤에 피는 꽃이며, 최고권력자 1인을 이용하여 세상을 통치한다. 그래서 권력자의 곁에 있는 매력적인 여성은 소리나지 않게 은밀하게 권력을 행사한다. 하지만 밤에는 아주 작은 소리도 멀리 퍼져 나간다는 사실을 잊으면 아니 될 것이다. ㈜프론티어 M&A 성보경
 

 
성보경 필자 주요 이력

△DBL(Drexel Burnham Lambert) 전략무기분야 M&A팀장 △리딩투자증권 M&A본부장 △우리인베스트먼트 회장 △세종대 주임교수 △(사)한국말산업중앙회 부회장, 말산업클러스터 위원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