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日 오염수 규탄' 장외 투쟁…총선 판세 반전 노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7-01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날 본회의서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국회 결의안도 통과

주문진 수산시장에서 오징어 사는 이재명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강원 강릉시 주문진 좌판풍물시장을 찾아 산오징어를 고르고 있다. 2023.6.22
    yoo21@yna.co.kr/2023-06-22 16:16:54/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강원 강릉시 주문진 좌판풍물시장을 찾아 산오징어를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서울 도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규탄하는 범국민대회를 연다. 지도부가 폭염이 예고된 7월 첫 주말에도 장외 투쟁 수위를 끌어올리는 것은 고강도 여론전을 통해 내년 총선 판세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숭례문 인근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민주당은 의무 참석 대상을 사전 공지하는 등 사실상 '총동원령'을 내리면서 고강도 여론전 강행 의지를 내비쳤다.

행사에는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참석한다. 김영철 전국어민회총연맹 집행위원장과 이정윤 원자력안전과 미래 대표 등 어업 종사자와 원자력 안전 전문가도 참석한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며 단식 농성에 들어간 우원식·윤재갑 의원도 이날 영상을 보내 비판 여론을 더할 예정이다.

민주당에 따르면 각 시도당은 지역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이번 집회 참석 대상으로 '당 지도부, 국회의원,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 전국위원장, 주요 당직자, 지역위원회 핵심당원 등'을 명시했다.

이러한 '총동원령' 고강도 여론전은 장외 투쟁을 통해 윤석열 정부를 향한 비판 여론을 전국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총선을 앞두고 반(反)정부 여론을 끌어올려 판세 전환을 꾀하려는 것이다.

여기에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거액의 가상자산 투자로 논란이 된 민주당 출신 김남국 무소속 의원 논란으로 악화된 여론을 대정부 투쟁을 통해 반전시킬 수 있다는 판단까지 더해져, 앞으로 윤석열 정부를 향한 규탄 대회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장외 투쟁을 계속 이어왔다. 지난달 3일에는 부산, 17일에는 인천에서 당 차원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규탄대회'를 열었다. 23일에는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강원도를 방문해 수산업·관광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달 23일 강원도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우리 후손들이 깨끗한 바다, 안전한 해양을 향유할 수 있도록 어느 때보다 절박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강원도는 동해를 사이에 두고 일본과 접하고 있다. 어업인과 관광업계 종사자 생계와 강원 경제 직격탄이 될 핵물질 오염수 방류가 코앞에 다가왔다"며 "민주당은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가 동해안에 흘러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열린 본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및 수산물 안전성, 어업인 보호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여당 국민의힘의 반대 속에 가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잡범선동꾼 이재명과 반국가단체 더불어비리당의 주장처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그렇게 위험하다면...
    1 왜, 그린피스등 세계유수의 환경단체들은 조용히 가만이 있을까요?
    2 왜, 가장 피해가 큰 태평양연안 미국 캐나다 여러 섬나라들은 항의하지 않을까요?
    3 왜, 유독 우리나라 좌파와 사이비 환경단체들만 시끄러울까요?
    4 왜, 유엔원자력안전기구 IAEA와 세계적인 과학자들은 오염처리수가 안전하다고 거듭거듭 발표할까요?
    5 왜, 더불어라도당은 사실과 과학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오직 선동만을 획책할까요?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