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협회, '이륜차 교통안전 제도개선 정책세미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3-06-02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손해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가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실, 보험연구원과 공동으로 '이륜차 교통안전 제도개선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에 대응해 관련 제도개선 방안과 보험가입 사각지대 해소방안을 모색코자 마련됐다. 

최승재 의원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이륜차 업계의 현황과 문제의 세심한 진단을 통해 이륜차 운전자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국민들은 배달이륜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법제도 개선을 꼽고 있다”며 “이륜차 교통안전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국회‧정부부처와 협업해 사회 안전망으로써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이륜차는 사고율이 높지만 보험 가입률은 50% 수준에 불과하여, 사고 발생시 손해복구가 어렵다”면서 “더 많은 이륜차 운전자들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보험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라이더들의 안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첫 번째 주제발표는 정미경 도로교통공단 책임연구원이 ‘이륜차 교통안전정책 개선방안’에 대해 진행했다. 정 연구원은 "배달이륜차 위험행동 분석을 통해 배달 이륜차 운전자는 이동시간 단축 및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여러 위험운전행동을 동시에 하는 경향이 있다"며 "최근 시범 운영한 후면번호판 단속장비 확대 등 법규위반 단속 강화, 배달종사자 자격제도 도입 등이 개선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륜차 보험가입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면서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서는 이륜차 사고관리와 보험제도 정비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이륜차보험 제도개선방안으로 최초 가입자 요율 등급 신설 및 단체 할인‧할증제도 도입, 요율 차등화 확대(장기 검토)를 제안한다"고 피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