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 공원 및 산책길 조성 박차...시민의 삶의 질 높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주)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5-24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민들이 내 집 앞마당처럼 이용할 수 있는 도시숲 조성

원강수 시장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시민들이 내 집 앞마당처럼 이용할 수 있는 도시숲 조성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지난달 27일 공표된 공원 분야 원주시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평소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은 37.5%로 나타났다.

또한, 공원 이용 시 체류시간은 30분~1시간 미만이 51.2%로 가장 많았다.

주로 걷는 장소에 대한 질문에는 77%가‘집주변(공원, 운동장)’이라고 응답했다.

공원 이용과 관련해 원주시민의 42.9%가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만족하는 이유로는 ‘공원환경’(32.8%), ‘공원편의’(19.0%)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불만족 이유로는‘공원 내부시설 부족’(36.3%), ‘이용자의 무질서’(35.0%) 등으로 대답했다.

시는 그동안 시민들이 도심 가까이에서 걷고 휴식할 수 있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이에, 치악산 외곽을 11개 코스로 나눠 조성한 치악산 둘레길과 도시 곳곳 30개의 걷기 좋은 코스를 선정해 만든 원주굽이길이 시민들이 자주 찾는 명소로 발돋움했다.

둘레길 이용자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화장실 및 주차장을 추가 설치하고 둘레길과 관광지를 연결한 ‘치악산 둘레버스’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둘레길 중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걸을 수 있는 2~5㎞ 걷기길 10개소를 소풍길로 재해석해 소개할 예정이다.

지난 2021년 말 무실동·명륜동 일원에 조성된 중앙공원 1구역에 이어 무실동 산23번지 일원에 중앙공원 2구역도 추가 조성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푸른 공원과 둘레숲길 등을 제공하기 위해 캠프롱 문화체육공원 조성사업, 학성지구(정지뜰 호수공원) 재해예방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폐철도를 활용한 치악산 바람길숲과 단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 도심 속 산책길 조성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을 느끼고 걷고 휴식할 수 있는 공원과 산책길을 만들어 원주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고향사랑기부금 모금액 ‘1억 원’ 돌파
강원 원주시는 고향사랑기부금 모금액이 시행 5개월여 만에 1억원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원주시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누적모금액은 1억원이며 기부자는 총 424명이다.

기부를 이끌어내는 데는 원주시의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답례품 발굴이 한몫했다.

전액 세액공제가 되는 10만원 이하의 기부자가 390명(92%)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100만원 이상 고액기부자도 1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답례품으로는 토토미쌀, 옻칠기수저세트, 모월소주 등 지역 대표 농·특산물이 인기를 끌었다.

한편, 원주시는 기부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답례품 분야와 품목을 다양화해 농축산물, 가공식품 등 50개 품목의 답례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관내 방문체험, 호텔 이용권 등 차별화된 답례품을 추가 발굴하는 등 기부문화 정착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원주 발전을 위해 고향사랑기부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기부금이 뜻깊게 사용될 수 있도록 기부금 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