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맛배달, 제조업 구독경제 영역까지 서비스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4-21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주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3년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사진=전주시]

전주시 공공배달앱인 ‘전주맛배달’이 기존 외식업 위주에서 제조업 구독경제 영역까지 서비스를 넓힌다.

21일 시에 따르면 ‘구독경제’란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지불한 소비자에게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로,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고 공급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생의 경제구조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실시한 ‘2023년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지역 소상공인 제품의 구독경제화를 위한 기반 구축과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을 통해 시는 공공배달앱 ‘전주맛배달’ 고도화를 추진, 소상공인의 구독경제시장 진입을 도울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공모를 통해 확보한 국비 2억원에 시비 2억원을 추가 투입해 기존 운영해온 ‘전주맛배달’ 사업을 기존 외식업 위주의 플랫폼에서 제조업까지 영역을 확장시킨다는 구상이다.

또한 전주맛배달 앱 내 정기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독경제화 가능한 상품을 지속 발굴하는 등 지역 소비자 수요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주형 구독경제’ 실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전주시와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전주시 공공배달앱인 전주맛배달 외에,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 지원하는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전주’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시는 이번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사업에 전주맛배달과 소담스퀘어 전주 등 자체사업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 지역 기반의 구독경제가 점차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6월 16일까지 132개 주요시설물 집중 점검

전주 삼례교[사진=전주시]

전주시는 오는 6월 16일까지 61일간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2023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기간에 발맞춰, 집중안전점검 시설물로 선정된 132개 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2023년 안전大전환 집중안전점검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공무원 및 건축, 토목, 전기, 가스, 소방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 13명을 포함한 민·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대형 교량과 터널, 급경사지 등 사람이 눈으로 직접 확인이 어려운 시설물에 대해서는 드론 장비 운영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드론을 활용한 내실 있는 점검을 추진키로 했다. 

점검대상은 △중앙시장과 남부시장, 경기전, 풍남문 등 건축 시설 분야 21곳 △한국소리문화전당과 전주월드컵경기장 등 생활·여가 분야 35곳 △삼례교와 다가교 등 교통시설 분야 24곳 △에코시티 내 주상복합건축물 신축 대형건설공사장 등 산업·공사장 분야 6곳 등이다.

시는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설별 관리주체 등에게 즉시 시정하도록 조치하고, 중대한 결함 또는 특별 위험요인이 확인될 경우에는 사용 제한 조치와 더불어 체계적인 보수·보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집중안전점검에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각 가정과 다중이용시설 등에 자율점검표를 배부, 개인 소유 시설이나 구조물에 대한 자율적인 안전 점검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