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일한문화교류기금 대표단 접견..."민간교류 활성화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종현 기자
입력 2023-04-18 1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4년 만에 방한 이뤄져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코가 노부유키 일한문화교류기금 회장 일행을 접견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18일, 4년 만에 한국을 방문한 '일한문화교류기금'의 코가 노부유키 회장 일행을 접견하고 한일 양국의 민간 차원 문화·학술·인적 교류 강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일한문화교류기금은 문화·학술·인적 교류 관련 양국 정상 간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사무국 역할을 하며 지난 1983년 설립 이래로 매년 대표단이 방한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수년간 방문할 수 없었다.  

박 장관은 "기금 창설 30주년을 맞는 올해, 코가 회장을 비롯해 외교·재계·언론계의 여러 원로 인사들을 만나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기금이 차세대 교류와 한국인 연구자 지원 등 한일 간 문화·학술·인적 교류사업을 꾸준히 시행해 온 점을 평가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복원을 위한 역사적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하면서 양국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주요 국제 현안에서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박 장관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과 함께 민간교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일한문화교류기금이 양국 간 호혜적 협력사업을 지속 발굴·시행해 한일 국민 간 상호 이해 제고 및 우호 증진에 변함없이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코가 회장은 기금의 활동을 소개하면서 "한일관계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 대학생 등 차세대 간 교류 확대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한일 국민 간 상호 이해를 높이고 우호 협력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양국 민간단체의 활동과 협력에 관심을 두고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