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KT 표현명 사외이사 재선임 반대...나머진 '중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3-30 1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T, 31일 주주총회

지난 28일 서울 KT 광화문 사옥으로 관계자들이 출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KT의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KT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3인 재선임 안건 중 표현명 사외이사 재선임에 ‘반대’를 결정했다. 나머지 2인인 강충구·여은정 사외이사 재선임에 대해서는 ‘중립’ 입장을 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신왕건)는 30일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표현명 사외이사 재선임 반대에 대해 “중요 거래관계에 있는 회사에 최근 5년 이내 재직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앞서 이들 사외이사 3인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힌 2대 주주 현대차그룹(지분 7.79%)과 함께 1대 주주인 국민연금(지분 10.12%)도 표 이사에 반대한다고 하면서 표 이사 선임 안건은 31일 열리는 KT 정기 주총에서 부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 기관인 ISS도 재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를 권고한 바 있어 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부결 가능성은 더 커진 것으로 보인다. ISS 권고안은 KT 지분 약 44%를 지닌 외국인 주주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두 사외이사 재선임안이 가결된다면, 표 사외이사의 주총 전 사퇴 또는 재선임안 부결에도 KT는 상법에 따라 이사회 정족수 3인을 만족해 이사회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현재 KT 이사회는 재선임에 도전하는 사외이사 3인과 김용헌 전 헌법재판소 사무처장까지 4인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3년간 함께 이사회를 꾸려온 표 사외이사 선임의 건이 부결될 가능성이 커진 만큼 강충구·여은정 사외이사도 동반 사퇴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