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주민자치회 자치계획 수립 위한 지역자원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군포)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3-23 0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하은호 군포시장[사진=군포시]

경기 군포시 주민자치회 12개동이 3월부터 5월 말까지 '군포시 동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사회자원조사·의제발굴' 사업을 추진해 마을 주민들과 소통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2022년 기준으로 전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됐으며, 2023년은 주민자치회 전동의 지역적 특성을 파악, 동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공공성 높은 의제를 발굴하기 위한 지역자원조사가 첫 시행된다.
 

자치계획은 주민생활과 관련된 동의 현안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이 책임과 권한을 갖고, 실행하는 주민자치회 사업계획으로, '마을발전·활성화를 위한 마을계획' 등의 내용을 담는다.
 

시민주권센터 등 4개 전문 조사 기관이 세 개 동씩 담당, 설문조사, 인터뷰, 워크숍 등을 통해 조사 과정을 각 동 주민자치회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한다.


이어 각 동별 지역자원조사 내용과 발굴된 의제를 바탕으로 주민참여예산 사업·자치계획이 수립된다. 



발굴된 의제는 정책공유회를 거쳐 오는 9월에 개최 예정인 주민총회 안건으로 상정돼 마을 주민들의 투표로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한편 하은호 시장은 "문제를 제대로 정의해야 현실에 맞는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면서 "주민자치회가 이 물꼬를 트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