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발언 논란 김영환 충북지사 "모든 논란은 제 책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3-16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영환 충북지사는 16일 '기꺼이 친일파가 되겠다'는 발언 논란과 관련해 "도민께 심려를 드려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김영환 충북지사는 16일 '기꺼이 친일파가 되겠다'는 발언 논란과 관련해 "도민께 심려를 드려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페이스북 글 중 '친일파'라는 표현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는 것에 대해 제게 모든 책임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친일파라는 말은 우리 근현대사를 통해 한 개인이나 집단을 저주하는 가장 혹독한 '주홍글씨'"라며 "그렇기 때문에 진짜 친일이라면 바보가 아닌 이상 스스로 친일파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가 마련한 해법(제3자 변제 방식)은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로, 저는 한일외교를 복원하고 미래를 향한 윤 대통령의 외로운 결단에 공감을 보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번 결단은 박정희 대통령의 한일협정, 김대중 대통령의 문화개방과 같은 구국의 결단"이라며 "그럼에도 친일파라는 민감한 표현을 써 오해의 소지를 만들고 도민께 걱정을 끼친 것은 저의 불찰"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오로지 도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도정에 매진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기꺼이 친일파 망언 김영환 지사 사과하라'는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했다.
 
또 김 지사를 옹호하는 충북보훈단체협의회는 "국가를 생각하며 정부의 판단을 응원한 김 지사의 글이 왜 친일로 몰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