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파산] 옐런 美재무 "구제금융 고려 안해…은행 시스템에 확신 가져도 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3-13 0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자본시장 회복성 강조

  • 美정치권서 자산매각 등 활용해 예금자 보호 역설

 

지난 10일 미 하원의원회에 출석한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의 모습 [사진=AFP·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실리콘밸리은행(SVB)과 관련해 연방정부의 구제금융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자본시장이 과거 금융위기보다 튼튼하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12일(현지시간) CBS 방송 '페이스더내이션'에 출연해 "(15년 전) 금융위기 당시 대형은행 투자자와 소유주들이 구제금융을 받은 바 있다"며 "이같은 조치를 우리는 다시는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예금자들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 연방정부는 파산한 은행에 대해 구제금융을 단행한 바 있다. 

옐런 장관은 SVB의 파산에도 미국 자본시장의 탄력성을 신뢰했다. 옐런 장관은 "미국 은행 시스템은 정말 안전하고 자본 관리가 잘 되어 있다"며 "미국 자본시장은 회복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인들은 은행 시스템의 안전성과 건전성에 확신을 가져도 된다"며 시장을 안심시켰다. 

옐런 장관은 구제 금융에 대해 선을 그었지만 연방 정부 차원의 조치 가능성은 열어뒀다. 옐런 장관은 "우린 예금자들에 대해 우려하고 있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정책을 설계하고자 금융규제 당국과 주말동안 협력해 왔다"면서 "우리는 은행에 존재하는 문제가 다른 은행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옐런 장관을 제외하고 미국 정부 관계자들도 SVB 사태 관련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이들의 관심사는 SVB 예금자 보호다.  

정치권에서는 자산 매각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마크 워너 민주당 상원 의원은 "아시아 시장이 열리기 전에 SVB 자산 구매자를 찾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며 "은행 주주들은 돈을 잃겠지만 예금자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로 칸나 민주당 하원 의원은 "모든 예금자들의 예금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시간이 촉박하다"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은 폭스뉴스에 나와 "정부와 연준이 현재 상황을 다룰 도구를 갖고 있다"며 "그들은 (월요일) 시장이 열리기 전에 몇 가지 발표를 내놓으려 노력 중이다. "앞으로 나아갈 뭔가가 오늘 발표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