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6위 은행 SVB, 폭락 하루 만에 문 닫았다…美 역사상 2위 규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03-11 0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FP·연합뉴스]

미국 서부 스타트업들의 돈줄 역할을 해온 실리콘밸리은행(SVB)이 예금 인출 사태와 주가 폭락으로 하루 만에 초고속 파산했다. 미국에서 파산한 은행 중 2위 규모다. 그렇다 보니 금융권 전반으로 위기가 확산할 가능성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린다.

미 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국은 10일(현지시간) 불충분한 유동성과 지급불능을 이유로 SVB를 폐쇄하고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를 파산 관재인으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후 FDIC는 '산타클라라 예금보험국립은행'(DINB)이라는 이름의 법인을 세워 SVB의 기존 예금을 모두 새 은행으로 이전하고, SVB 보유 자산의 매각을 추진하기로 했다.

FDIC 조치에 따라 25만 달러의 예금보험 한도 이내 예금주들은 오는 13일 이후 예금을 인출할 수 있고, 비보험 예금주들은 보험 한도를 초과하는 예금액에 대해 FDIC가 지급하는 공채증서를 받아 갈 수 있다. FDIC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SVB의 총자산은 2090억 달러, 총예금은 1754억 달러다.

이번 SVB 파산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문을 닫은 저축은행 워싱턴뮤추얼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은행 파산이다.

SVB는 미국 16위 은행으로,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본사를 두고 있다. SVB는 1983년 설립돼 캘리포니아주와 매사추세츠주에서 모두 17개 지점을 보유한 신생 기술기업 전문 은행이다. SVB가 무너진 것은 보유 중이던 국채에 대한 대규모 손실을 발표한 뒤 불과 이틀도 안 돼서였다.

앞서 SVB는 주요 고객인 스타트업들의 예금이 줄어든 탓에 대부분 미 국채로 구성된 매도가능증권(AFS·만기 전 매도할 의도로 매수한 채권과 주식)을 매각했고, 18억 달러 규모의 손실을 봤다고 발표했다.

지난 1년간 급격하게 오른 기준금리 여파로 기술기업들의 돈줄이 말라버려 SVB로 유입되는 신규 자금이 끊겼고 이로 인해 과거 비싸게 샀던 채권을 낮은 가격에 판 것이다.

이 같은 발표 직후 주가는 60% 이상 폭락하고, '빨리 자금을 빼라'는 벤처캐피털 회사들의 경고까지 나오자 '대량예금인출' 사태까지 발생했다.

이날 SVB는 22억5000만 달러의 증자 계획이 무산되자 회사 매각으로 방향을 틀었으나, 금융당국은 인수자가 나타나기를 기다려주지 않고 이례적으로 빠르게 칼을 빼들었다.

다만 대형은행을 비롯한 금융권 전반으로 위기가 퍼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대체적 예상이다. 일반 은행들이 기술 분야 스타트업에 특화된 SVB처럼 갑작스러운 인출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이날 연준 등 관계 기관과 만나 SVB 사태 대책을 논의하면서 은행 시스템은 여전히 유연하고 당국은 이 같은 일에 대응할 효과적 조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재무부는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