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에듀테크 기반 교육환경 구축 '첫 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3-09 1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초등학생 웨일북, 중·고생 노트북 보급 결정

전북교육청 전경[사진=김한호 기자]

전라북도교육청이 미래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초등학생에게 태블릿PC ‘웨일북’을, 중‧고등학생에게는 노트북을 보급하기로 했다.

9일 전북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은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을 위한 물품선정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는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에게 지급하며, 입찰 등의 절차를 거쳐 9월부터 보급될 예정이다. 

초등학생에게는 기능의 단순성, 쉬운 화면 구성과 신체 발달에 적합한 기기 크기 등을 고려해 태블릿PC 형태의 네이버 웨일북을 보급한다. 

네이버 웨일북은 실시간 모니터링과 원격 제어, 한국어 지원에 특화된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술의 탑재, 화면 필기 및 기록 기능을 활용한 수업 지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중·고등학생에게는 텍스트 코딩, 프리젠테이션, 고사양 그래픽 작업 등에 적합한 노트북을 지급할 계획이다.

노트북은 다양한 플랫폼 및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 추가 계약 없이 한글 프로그램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점, 데이터 보관에 유리한 대용량 저장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등이 고려됐다.

전북교육청은 노트북에 최적화된 MDM(Mobile device management, 모바일 기기 관리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함께 보급해 노트북 선정에 따른 보안성 문제 해소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기종은 초·중·고 학교급별로 동일하게 보급된다. 

교원의 업무를 경감시키고, 교사와 학생의 학교, 학년, 학급 간 이동에도 익숙한 기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전북교육청은 지속적으로 교원 연수를 지원하여 교원의 스마트기기 활용 전문성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학생 스마트기기 보급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모두 추진 중인 사업으로, 부산과 경남은 이미 100% 지급을 완료했다. 

반면 전북은 21.4%로,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끝에서 두 번째로 저조하다.
 
기초학력 협력교사 역량 강화 연수

[사진=전라북도교육청]

전북교육청은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을 실현하고자 이달 6일부터 4주에 걸쳐 ‘기초학력 협력교사 연수’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역량강화 연수는 단위 학교 및  시·군 교육지원청 학력지원센터 기초학력 협력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연수는 기본소양 과정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이해’, ‘협력수업의 이해’를 시작으로 ‘난독과 경계선지능에 대한 이해’, ‘문해력 및 수리력 이해’등의 심화과정으로 진행된다.

전북교육청은 연수를 통해 학습지원대상 학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 실현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3단계 안전망을 구축했다. 

1단계로는 교실 내 학습결손 조기 발견 및 해소를 위해 1수업 2교사제 지원을 위한 협력교(강)사 70명을 배치하고, 2단계로 학생의 학습 부진 원인을 다각적으로 진단해 진단 결과에 따른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하는 ‘두드림학교’도 운영한다.

이밖에 3단계로는 학교 밖 안전망 학생 맞춤형 학력지원센터 운영을 위해 본청을 포함한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총 44명의 기초학력 협력교사를 배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