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 개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3-02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진안 안천고 등 4교 회원학교 참여

[사진=전라북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교육격차 해소 및 학생의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한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를 개소·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교과목을 공동으로 개설·운영하기 위해 전주고등학교에 들어선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는 농촌 소규모학교의 학생 수 감소와 교원 미배치 등으로 학생의 과목선택권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에듀테크를 접목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물리적·시간적 제약을 극복하도록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전북교육청은 온라인 기반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진로 및 학업 설계 능력을 높이고, 지역·학교간 교육격차 및 불균형 해소로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는 학생의 학습량 적정화를 위해 정규 수업시간 내 공동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개설과목은 경제·화학1·중국어1·심리학·교육학·인공지능 기초 등 6개 과목이며, 회원학교로는 진안 안천고, 무주 무주고, 임실 임실고, 부안 백산고 등 4교이다. 

회원학교 학생들은 소속 학교 온라인 학습실에서 실시간으로 원격 플랫폼에 접속해 수업을 듣게 되고, 수업 교사는 거점센터 내의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교실온닷 플랫폼을 활용해 실시한 쌍방향 화상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서거석 교육감은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 구축을 위해 노력해주신 전주고 교장선생님을 비롯해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가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꿈과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미래형 교육체제를 준비하고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96개 모든 일반고를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로 지정·운영한다.

또한 지역별·학교별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농산어촌, 도서벽지 지역 소규모학교의 고교학점제형 교육과정 운영 여건 확보를 위해 교원 및 인프라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서거석 교육감, 군산상일고 ‘새 출발’ 응원

[사진=전북도교육청]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2일 군산상일고등학교(교장 임영근)를 찾아 교사들과 함께 등교하는 신입생들의 힘찬 새 출발을 응원했다.

군산상일고는 고교야구 ‘역전의 명수’ 군산상고가 일반고로 바뀌면서 얻은 새 이름이다.

일반고 전환은 지난해 7월 군산상고를 찾은 서 교육감이 교직원 간담회를 통해 직업계고의 어려운 현황을 듣고 학교발전방안을 논의하면서 급물살을 타 성사됐다.

서 교육감은 “오늘은 군산상업고등학교가 명문 군산상일고로 거듭 태어난 날”이라며 “그 첫 발걸음의 주인공들을 한 사람, 한 사람 만나보고 싶어서 이른 아침 서둘러 이 자리에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