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측 "SM 지분 공개 매수 결정…자율적 운영 보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3-03-07 0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카카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SM엔터테인먼트 지분 공개매수를 선언했다.

카카오 측은 7일 오전 "3사는 거대 글로벌 엔터기업들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서로가 최적의 파트너라고 판단해 전략적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면서, 현재 해당 사업 협력 및 3사의 중장기 성장 방향성이 위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측은 "SM엔터테인먼트와의 파트너십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최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또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SM엔터테인먼트 지분을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 진행한다. 현재 지분 4.9%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공개매수를 통해 35%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총 39.9%를 확보하고자 한다.  7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개 매수는 SM엔터테인먼트 주주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라고 알렸다.

카카오 측은 SM의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하며 음악 IP 강화를 넘어 IT 콘텐츠의 결합으로 시너지를 낼 것이라는 기대를 전하기도 했다.

다음은 카카오 측의 공식 입장 전문이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SM엔터테인먼트 지분 공개매수를 시작합니다.

3사는 거대 글로벌 엔터기업들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서로가 최적의 파트너라고 판단해 전략적 사업 협력을 체결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해당 사업 협력 및 3사의 중장기 성장 방향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으로,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와의 파트너십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최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SM엔터테인먼트 지분을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 진행합니다. 현재 지분 4.9%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공개매수를 통해 35%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총 39.9%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7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개 매수는 SM엔터테인먼트 주주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의 현 경영진을 비롯한 임직원, 아티스트들이 가진 탁월한 경쟁력에 강한 신뢰가 있으며, SM엔터테인먼트의 성장 저해 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현 경영진의 노력과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 및 전략 방향을 존중합니다. 카카오는 최대 주주가 된 이후에도 SM엔터테인먼트의 오리지널리티를 존중하고, 독립적 운영을 보장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수평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양사가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하여 K컬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위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1. SM의 오리지널리티 존중하고,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의 최대 주주가 되는 것은 그동안 견지해온 ‘SM과의 사업 협력’을 유지하기 위해 택한 방법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크리에이티브, 자율성 보장이 필수적입니다.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 고유의 전통과 정체성을 존중하고 자율적/독립적 운영과 기존 아티스트의 연속적/주체적 활동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소속 아티스트 및 임직원의 이탈 없이 기존 SM엔터테인먼트의 핵심 경쟁력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콘텐츠 분야에서 자회사들과의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이미 여러 차례 증명해왔습니다. 음악 레이블 중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2013년 카카오 공동체에 합류한 이래 스타쉽엔터테인먼트 고유의 음악 색깔과 장점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해 최근 걸그룹 ‘아이브(IVE)’를 성공적으로 데뷔시키며 그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음악 비즈니스뿐 아니라 미디어 부문에서도 다수의 제작사와 멀티 스튜디오 레이블 체제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영화사월광 ‘수리남’, 사나이픽처스 ‘헌트’, 크로스픽쳐스 ‘사내맞선’ 등의 글로벌 메가 히트작을 지속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2. 음악 IP 강화를 넘어… IT와 콘텐츠의 결합으로 K컬처 시너지

카카오의 음악 사업은 멜론과 음원 유통, 아티스트 레이블 등 K-POP 전 사업의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영향력을 갖춘 음원, 아티스트 IP와 결합해, 글로벌 음원 유통 협력과 글로벌 아티스트 공동 기획 등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양사의 IP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전 세계 엔터산업에서 IP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거대 글로벌 콘텐츠 기업들은 콘텐츠의 기획, 제작은 물론, 직접 플랫폼 운영에도 나서며 IP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IP와 AI, 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결합한 미래 사업 역시 나날이 강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AI, 메타버스 등 다양한 기술 역량 확보를 위해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뮤직, 스토리, 미디어 등 엔터 전 영역에 걸친 IP 밸류체인을 토대로 다양한 IP의 확장과 진화를 통한 IP 비즈니스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영향력을 갖춘 SM엔터테인먼트의 음원 및 아티스트 IP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P 비즈니스 역량이 결합해, 양사는 음악 사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로 IP를 다각화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 등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다양한 IT 자산과 SM IP의 결합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SM은 자사 IP를 소비자의 니즈와 결합해 더욱 효율적으로 유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카카오의 네트워크 역량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IT와 IP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는 K컬처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여 엔터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