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지역주력산업 60개로 확대·개편...세분화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3-02-16 08: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주력산업에 반도체·이차전지 등 19개 미래신산업 추가"

  • "현 48개 산업 중 생산·고용 창출 미흡한 산업 과감히 조정"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월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지역 주력산업 지원 전략을 개편하기로 했다. 시도별로 지정하는 주력사업을 '주축산업'과 '미래 신산업'으로 분리해 정하도록 하고, 지원방식도 산업별 특성에 맞게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지역주력산업에 반도체·이차전지, 도심항공교통(UAM) 등 19개 미래 신산업을 추가 선정해 총 60개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비수도권의 기업활동 위축, 일자리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인구마저 줄어들면서 지방소멸 위기가 제기되고 있다며 지역의 기술과 자원 등을 활용한 기업 중심의 지역 혁신 생태계 조성이 시급해 이같은 육성 방향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정부는 현재 14개 시도에서 육성 중인 지역주력산업을 국가전략기술, 신성장 4.0 전략 중심으로 개편하고, 이를 주도할 지역 중소기업을 집중 육성해 나가겠다"며 "현재 48개 지역주력산업에 대해 생산·고용 창출효과가 미흡한 산업은 과감히 조정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개편된 주력산업에 대해선 신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사업화·인력양성 등을 기업별 패키지로 지원하는 동시에 기업 협력형 기술개발 지원 프로그램 등을 도입해 전후방 연관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지역별 성과를 고려한 재정 인센티브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추 부총리는 또 "지역주력산업의 정의, 선정기준·절차 등을 법제화하고, 지자체와 지역별 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지역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거버넌스를 고도화하는 등 산업 육성기반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추 부총리는 안건으로 논의한 '농수산식품 수출 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선 "K팝,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 열풍과 라면·장류·김 등 우리 식품에 대한 세계적 관심 증가 등 기회요인을 최대한 활용해 수출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중동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팜, 농기자재 등 연관산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신시장 진출 노력을 강화하고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 등을 통해 수출 현장 애로 해소도 밀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 전략은 회의에서 논의를 거쳐 조만간 발표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