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대 기재차관, FTSE러셀 책임자 면담 위해 출국...WGBI 편입 총력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2-06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고채 홍보위해 영국 런던서 라운드테이블 개최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사진=기획재정부]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이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을 추진하기 위해 6일 영국으로 출국한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번 일정 중 최 차관은 △러셀(FTSE Russell) 협의 및 글로벌 국채투자기관 라운드테이블 개최 △영국 국채관리청(DMO) 및 예산책임청(OBR) 협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미나 등에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채시장 선진화 및 국채 수요 기반의 강화를 위해 선진 채권의 기준으로 인식되는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을 추진하고 있다. 최 차관은 이를 위해 오는 8일 런던에서 WGBI 지수산출기관인 FTSE Russell)의 인덱스 정책 글로벌 총괄 담당자와 면담에서 외국인 국채투자 환경 개선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조속한 WGBI 편입 의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영국 방문을 계기로 글로벌 금융 중심지인 런던에서 한국 국채에 투자하는 글로벌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투자자 라운드테이블을 연다. 런던에서 한국 국고채를 홍보하기 위해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는 런던에 있는 글로벌 투자은행, 자산운용사 등에서 실제 투자전략 결정에 관여하는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최 차관은 같은 날 영국 국채관리청(DMO) 차장과 양국의 국가채무 관리정책, 국고채 발행 및 국채 시장 관리 방안을 논의한다. 영국 정부와 국가채무관리 및 국채 발행전략 수립 방안, 최근 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한 대응 경험 등을 상호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재정준칙을 실효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재정관리체계 구축에 벤치마킹하기 위해 재정위험분석 관련 보고서를 발표하는 영국 예산책임청(OBR)을 방문한다.

다음 날인 오는 9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OECD 사무차장과 재정 및 공공기관 정책 분야에서 한-OECD 고위급 협의 채널 구축‧강화 등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