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외형 키운 IT서비스 빅3, 디지털 전환으로 위기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11-21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SDS·LG CNS·SK㈜ C&C 모두 전년比 매출 껑충

  • 기술개발, 인재 확보, 신사업 투자에 이익률은 주춤

  • 클라우드·AI·데이터 힘 줘 디지털 전환 수요 공략

  • 4분기 실적 전망은 부정적…내년 성장 가능성 점쳐

  •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스마트팩토리 경쟁 벌일 듯

왼쪽부터 황성우 삼성SDS 대표, 김영섭 LG CNS 대표, 박성하 SK㈜ C&C 대표 [사진=각 사]

'IT서비스 빅3'가 3분기에 사업 외형을 확대해 두 자릿수 매출 증가를 나란히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금리 상승으로 경영 부담이 커진 가운데 거둔 성과다. 전 산업 디지털 전환 수요 흐름과 클라우드를 비롯한 신기술 투자 확대 기회를 포착해 4분기 이후 이어질 불확실성 위기 국면을 타개할 계획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1981억원, 영업이익 185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7% 감소했다. IT서비스 부문에서 자체 개발한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을 금융 관계사에 신규 적용하고 전자 관계사에 고성능컴퓨팅(HPC) 솔루션을 확대 제공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CSP)로서 기세를 높였다.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사업자(MSP),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유통사 역할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업종별 컨설팅 실적을 늘렸다.

삼성SDS는 이익률 하락을 감수하면서 클라우드 사업을 키우기 위한 플랫폼 구축,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인력 양성 등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다. CSP와 MSP 역할을 두 축으로 사업을 추진해 관계사의 IT 시스템을 인프라부터 애플리케이션까지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대외 신규 고객을 확대하면서 성장을 꾀한다.

홍혜진 삼성SDS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은 지난달 말 삼성SDS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클라우드는 미래 필수 경쟁요소인 만큼, 이에 대한 IT 투자는 지속할 것으로 본다"면서 "SCP와 글로벌 CSP 서비스를 결합한 멀티 클라우드 전략으로 차별화하고 관계사 업종별 IT서비스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4분기 실적 전망을 경기 침체 등 영향으로 (낙관하지 않고) '소극적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전반적인 투자와 비용 절감 목적의 클라우드 전환은 더 늘 것(이고 따라서 내년 이후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LG CNS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677억원, 영업이익 95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늘고 영업이익도 6% 늘었다. 클라우드와 스마트팩토리 사업 성과에 힘입어 2019년부터 3분기 실적을 4년 연속 경신했다. 클라우드 분야에서 추진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사업 실적을 강화하기 위해 두 글로벌 CSP와 전략적 협력을 맺고 인공지능(AI) 등 파트너 기술을 더해 신사업을 확대 중이다.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선 3D 플랫폼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제조 고객사 공정 최적화, 설비 예지정비 지원에 나섰다.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데이터, AI 사업도 전개한다. 작년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 획득과 올해 비금융권 데이터 결합을 할 수 있는 '결합전문기관' 지정 성과에 더해 올초 금융·비금융 분야를 아울러 가명데이터 결합 역할을 수행하는 '데이터전문기관' 자격 확보에 나섰다. 금융·제조 분야 대외 고객 대상 AI 콘택트센터, AI 챗봇 구축 사업을 진행 중이다. 최근 데이터 및 AI 전문 인력을 충원하고 데이터결합 사업 본격화를 위한 전담 부서 신설을 단행했다.

LG CNS 관계자도 "글로벌 경기 침체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기업 IT 투자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 내년도 시장 환경을 보수적으로 전망하고 있다"면서 "클라우드, 데이터, AI 등 디지털 전환 신기술 역량 강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 제공에 집중해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아주경제 DB]

SK㈜ C&C 사업부문의 3분기 별도기준 실적은 매출 5106억원, 영업이익 174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증가, 48% 감소한 수준이다.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은 1조3178억원으로 1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95억원으로 13% 감소했다. 이 기간 디지털 전환 전략 투자로 이익률 하락을 감수하며 대형 금융, 공공, 유통 고객사 차세대·시스템통합(SI) 사업과 업종별 디지털 플랫폼, 클라우드 사업 수주로 매출을 늘렸다.

SK㈜ C&C는 AI,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혁신 사업 분야에 클라우드, 산업별 전문 플랫폼, 업종 특화 역량을 활용한 고객 밀착형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 사업 확장에 나선다. 최근 출시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지원 플랫폼과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파트너와 손잡고 추진 중인 의료 AI 솔루션 신사업도 강화한다.

SK㈜ C&C는 지난 14일 분기보고서를 통해 "국내 사업은 다년간 축적된 사업 경험 및 차별화된 기술력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국내 아웃소싱, SI, 디지털 전환 시장에서 안정적 성장과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해외사업은 해외 법인을 중심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IT서비스 3사는 앞서 디지털 전환과 클라우드 분야 경쟁력을 높이고 성장에 기여한 주요 임원들에게 성과급을 쾌척해 이 분야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8월 공시된 각 사 반기보고서 기준 구형준 클라우드사업부장(부사장), 김영섭 LG CNS 대표(사장), 박성하 SK㈜ C&C 대표(사장) 등은 작년 관련 사업 성과로 올해 상반기 5억원 이상 보수를 지급받았다. 성과에 대해 포상하고 인재와 기술 확보 투자 등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기조에 따라 사업 기회 선점과 성장을 위한 투자가 이어질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