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미 연준 '물가 안정' 의지 재확인…국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11-03 0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b·연준)가 정책금리를 75bp(1bp=0.01%포인트) 인상해 3.75~4.00%까지 인상한 가운데 최종금리 추가 인상을 예고함에 따라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3일 한국은행은 오전 8시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날 새벽 발표된 미 FOMC 결과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승헌 부총재는 이 자리에서 "미 연준의 정책금리 75bp 인상은 예상에 부합한다"면서도 "이번 정책결정문에 금리인상 감속 가능성이 제시되긴 했으나 파월 의장 발언이 매파적(hawkish)인 것으로 평가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실제 이날 미 국채금리 2년물과 10년물이 각각 7bp, 6bp 상승했고 S&P500은 2.5% 하락했다. 미 달러화지수(DXY)는 0.6% 오름세를 나타냈다. 

그는 이어 "파월 의장이 최종금리 수준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높고 금리인상 중단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매우 시기상조(premature)이며, 과대긴축이 과소긴축보다 수정하기 쉽다고 발언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물가안정에 대한 미 연준의 강력한 의지가 재확인된 만큼 향후 통화정책 긴축 지속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높은 변동성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 부총재는 "국내 금융‧외환시장에서도 미 연준의 금리인상, 주요국 환율의 움직임,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등에 따라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음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 "한은 역시 환율, 자본유출입 등의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적시에 시장안정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