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미동맹 파탄" vs 野 "친일 본색"...이재명 '친일 국방' 발언 '후폭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10-09 2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아주경제DB]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미일 동해 합동 훈련을 '극단적 친일 행위'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반일 몰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 같은 비판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친일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고 재차 반박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 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국민 생명과 한반도 평화를 지키기 위한 국방에 대해서도 반일 감정을 자극해 '죽창가'를 선동하는 이 대표의 발언에 어떤 국민께서도 공감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친일 국방'은 죽창가의 변주곡이자 반미투쟁으로 가는 전주곡"이라며 "한미일 안보협력의 약한 고리인 일본을 먼저 치고 다음으로 한미동맹을 파탄 내겠다는 속내"라고 비난했다.

장동혁 원내 대변인도 "이 대표가 철 지난 '친일 몰이'를 하면 할수록 국민들께 자신의 '극단적 무지'만 드러낼 뿐"이라며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덮기 위해 국익까지 외면하는 '친일 몰이'를 즉각 중단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차기 당권 주자 중 한 명인 나경원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한미일 군사협력을 불편해하는 북한과 똑같은 시각을 가진 이재명의 민주당을 그러니 어찌 친북이라 아니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북한이 핵과 미사일로 연일 대한민국을 위협하는데 이 대표는 국민 생명을 지키는 데는 조금도 관심이 없고 북한 눈치나 보면서 친일 색깔론으로 정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 7일 한미일의 동해 합동 훈련에 대해 "극단적 친일 행위로 대일 굴욕외교에 이은 극단적 친일 국방이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민의힘 비판에 재차 반박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이 대표의 발언에 국민의힘이 '반일 선동'이라고 발끈하는데 그럴수록 국민의힘의 친일 본색만 드러날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군사 연합훈련을 동해에서 한 적이 없고, 한반도 주변에서 하더라도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서 했다"며 "한 번도 일본군이 독도 근해에서 욱일기를 내걸고 힘을 과시하도록 허용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과거 한미일 연합훈련은 수색, 구조 훈련이거나 미사일 경보훈련이었다"며 "일본과의 군사훈련이 이번처럼 공격적일 때가 있었나"라고 반문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국민의힘 논평에 대해 "국민의힘은 반외세 반봉건을 외친 전봉준 편인가. 전봉준을 죽인 일본 편인가"라며 "역사 테스트"라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