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도로공사 휴게소 음식값 공방…野 "사장 사퇴 압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10-07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공 사장 직무대행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책 내놓겠다"

김일환 한국도로공사 사장 직무대행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서비스(주)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숙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사퇴 문제가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의 최대 쟁점이 됐다.
 
김 전 사장의 중도 사퇴 불씨가 됐던 휴게소 음식값 인하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도로공사를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휴게소 음식값을 10% 이상 내려라 이렇게 요구하고 있는데 도로공사 측에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느냐”고 물었고, 김일환 도공 사장 직무대행은 “음식 가격은 휴게소 운영업체의 소관”이라고 답했다.
 
민 의원은 그러면서 “휴게소 음식값 논란을 빌미로 감사를 하는 절차를 거쳐서 사임한 걸로 안다”면서 “형식적인 절차를 거쳐 사퇴 압력을 넣었다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 전 사장은 지난달 23일 임기 6개월을 남기고 사의를 표명했다. 국토부가 전국 고속도로휴게소 음식값을 10% 내릴 것을 제안했지만 도공이 재정 악화를 이유로 반대하자, 국토부는 감찰을 지시했다는 것이다. 도로공사와 휴게소 운영업체에서 휴게소 음식업체로부터 받는 수수료율(41%)를 낮춰 음식값을 내리라는 것이다.
 
당시 원 장관은 “도로공사가 자신들의 기득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공공연히 정부의 개혁에 저항하는 것으로, 반드시 혁파해야 할 구태라는 판단을 하게 되어 강도 높은 감찰을 지시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주당의 장민철·홍기원 의원도 음식값 인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김 전 사장의 사퇴 문제 대해선 비판적인 의견을 냈다.
 
김 대행은 “일반 이용객들이 가격이 높다고 한다면, (이용객들과) 동일한 인식을 갖고 있다”면서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책을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권형택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도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했다.
 
권 사장은 2021년 4월 취임해 2024년 4월까지 임기가 1년 반가량 남아 있으며, 오는 12일 국토위의 국정감사도 앞두고 있었다.
 
권 사장이 사퇴 의사를 표명한 것은 최근 HUG가 국토부의 종합감사를 받는 과정에서 정밀감사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국토부는 HUG를 상대로 진행한 종합감사에서 특정 건설사의 신용등급을 정당한 사유 없이 상향하는 등 운영상의 문제가 있어 강도 높은 정밀감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