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 "자원회수시설 상암동 이전, 고양시민 우롱하는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양)임봉재 기자
입력 2022-09-01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전 협의·안내 없어…TF 구성해 대응'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고양특례시]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이 서울시가 새로운 자원회수시설(생활폐기물 소각장) 부지를 마포구 상암동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고양시민을 우롱하는 형태"라며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고양시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아무런 사전 협의, 안내조차 없었던 이번 서울시의 일방적 발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기존 서울시가 운영하는 난지물재생센터의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같이 결정한 것은 덕은동 주민뿐만 아니라 108만 고양시민을 우롱하는 행태"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달 31일 기존 750톤 규모의 자원회수시설을 철거하고, 마포구 상암동의 새 소각장 부지에 1일 1000톤을 소각할 수 있는 대규모시설을 짓는다고 발표했다.

상암동 새 소각장은 그동안 하수와 음식물, 분뇨를 처리하는 시설과 소각시설을 운영하는 난지물재생센터 때문에 30년 이상 피해를 보고 있는 난점마을 등 자연부락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특히 더 가까운 곳에는 덕은지구 4815세대가 입주를 시작하고 있다.

이에 이 시장은 "서울시가 입지선정위원회를 꾸려 선정했다고는 하지만, 고양특례시와는 그 어떤 사전대화의 노력조차도 없었다"며 "기존 서울시가 운영하는 난지물재생센터, 승화원, 벽제묘지 등 기피시설로 고통받아온 고양시민에 대한 일말의 배려도 없었던 것이 더 놀랍다"고 밝혔다.

또 "지금이라도 새 소각장 건립을 전면 백지화 하고 기존 서울시 운영 기피시설을 현대화하거나 지하화하는 등 고양시민이 원하는 대책부터 내놔야 한다"며 "계속해서 고양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기존 기피시설들의 이전을 보다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는 상암동 입지선정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하는 한편 범시민 반대운동도 추진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