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장혜영 물러나라"···정의당, '비례 5인방 총사퇴' 全당원에 묻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7-05 1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 생존 위해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총투표 발의"

정호진 전 정의당 수석대변인이 지난해 2월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에서 비례대표 국회의원 5명의 총사퇴를 요구하는 '당원 총투표'가 추진된다. 이는 전·현직 당직자와 시도당위원장들이 주도할 예정이다.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달아 패하자 당의 존립 기반이 흔들리는 가운데 비례대표 총사퇴를 계기로 정의당에 쇄신 바람이 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호진 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의 생존을 위해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총투표를 발의한다"고 적었다.

정 전 대변인은 "지방선거 이후 한 달간 당의 각종 회의와 간담회 그리고 당원들의 1인 시위 등을 통해 비례대표 총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며 "그러나 비례대표들은 이 요구를 피해 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난 2년, 국민에게 비례대표는 곧 정의당의 정체성이자 당론이자 이미지였다. 의정 활동을 비롯해 언론 등에 공개되는 일거수일투족이 곧 정의당의 모든 것이었다"며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는 물론 비호감 정당 1위라는 결과를 받아든 지금, 비례대표들은 현 사태에 관한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척간두에 서 있는 당의 운명을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 살아남기 위해 마지막 발버둥을 쳐야 하는 상황"이라며 "비례대표 5석은 유권자가 아닌 당원에 의해 직을 부여받은 당의 전략적 자산으로, 이 소중한 자산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세우는 것은 지도부만의 몫이 아니라 당원들의 몫"이라고 덧붙였다.

정 전 대변인은 "당헌에 명시된바 당원총투표는 당대회 의결보다 우선하는 당의 최고 의사결정 방법"이라며 "총사퇴 권고가 당원총투표로 성사된다면 당원들의 총의가 모아진 이 엄청난 정치적 의미를 이 당의 누구도, 무엇보다 민심이 이를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마지막 기회다. 기다리고 침묵하다 후회만 남을 수 있다"며 "당원 여러분, 우리의 손으로 우리가 자정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자. 당의 운명과 미래를 함께 결정하자"고 강조했다.

연서명에는 정 전 수석대변인을 비롯해 이민영 정의당 비정규노동상담창구 대표, 임성대 강원도당위원장, 임명희·전교탁 전국위원, 홍주희 계양구 의원 출마자, 황환철 천안시당 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당원 총투표를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그는 고(故) 노회찬 전 의원 비서관 출신이다. 이어 민주노동당 부대변인과 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정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원 총투표'는 당직 선거 투표권을 가진 당원(당권자) 5% 이상의 연서명으로 발의가 가능하다. 

발의 측의 계획은 현재 정의당 당권자는 1만8000여명으로, 당권자 1000명의 연서명을 채워 당원 총투표를 실시해 현 비례대표 의원들의 자진 사퇴를 끌어낸다는 것이다.

현재 정의당 비례대표에는 류호정(1번), 장혜영(2번), 강은미(3번), 배진교(4번), 이은주(5번) 의원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정의당은 참 빨리도 손절한다... ㅉㅉㅉㅉ
    제작년이나 작년에 류호정 장혜영 이
    조선일보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을 때부터,
    그때 손절 했어야지...
    결국 문재인 죽이기 전용으로 류호정 장혜영 써먹다가,
    정의당 망할때 되니깐,
    그제서야 손절?
    그딴식으로 비열하게 정치하는거 아니다...
    작년에 국회 앞에서 류호정이 등판 까는 19금 스런 행동을 했음에도,
    류호정을 손절하지 않은 너네 정의당은,
    이미 늦었어...
    내가 알기론, 앞으로 정의당 의석 다 날라가고
    진보당에서 몇석 나올꺼라고 봐...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