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선택의 날] '윤석열 허니문' 기간 속 치러지는 선거…5대 관전 포인트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2-06-01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방선거 막판 관전 포인트…①투표율 60% 돌파 여부

  • ②무당층의 '숨은 표' 향배 ③한·미 정상회담 영향

  • ④추경으로 인한 민심 이동 ⑤진보 강세지역의 변화

안철수 국민의힘 성남분당갑 국회의원 후보(왼쪽),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가운데), 신상진 성남시장 후보(오른쪽)가 31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야탑역 앞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경기도 총집결 필승 유세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윤석열 정부 출범' '한·미 정상회담' 등 정치권 '빅이슈'에 가려져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그러나 사전투표 참여 열기를 보면 선거 자체에 대한 관심이 덜한 것은 아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치러지는 첫 전국단위 선거라는 정치적 의미도 크다. 투표율, 부동층, 한·미 정상회담, 추가경정예산(추경), 보수 강세지역 표심 등이 주요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①투표율 60% 돌파 여부

역대 지방선거에서 투표율이 60%를 넘은 것은 1995년에 치러진 1회 지방선거(투표율 68.4%)와 7회 지방선거(투표율 60.2%) 뿐이다.

지난 27~28일 실시된 사전투표에서 전체 선거인 4430만3449명 가운데 913만3522명이 참여해 투표율(20.62%)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지난 2018년에 치러진 7회 지방선거 때의 20.14%를 넘은 수치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두고 서로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해석하고 있지만, 투표율을 가지고 섣불리 선거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②무당층의 '숨은 표' 향배

선거 지역과 여론조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지지하는 정당이 없거나 어느 후보에게 투표를 해야할지 고르지 못한 무당층은 10% 안팎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막판까지 주요 격전지에서 '무당층'의 표심을 가져오기 위해 총력전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격전지일수록 승패는 어느 쪽이 무당층의 표심을 많이 가져오느냐에 따라 달렸다. 대표적인 지역은 오차 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경기도지사 선거다.

헤럴드경제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지난 24~25일 경기도 거주 만 18세 이상 800명을 대상으로 경기지사 후보 지지도를 조사해 27일 공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와 '잘 모르겠다'에 응답한 비율은 6.0% 정도다. 이 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운데)가 23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망원월드컵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③한·미 정상회담 영향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최단기에 성사된 한·미 정상회담도 지방선거 결과를 가늠할 수 있는 막판 관전 포인트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가 미미하다고 주장하는 민주당의 주장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동맹이 질적으로 도약했다"며 "국민의힘은 국민과 약속을 했고, 그 약속을 지켜가고 있다. 약속을 지키는 정치를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반면 민주당은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가 미미하다며 그 여파가 지방선거로 이어지지 않게 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고용진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은 지난달 21일 "윤석열 정부가 균형 외교를 포기한 데 따른 후폭풍에 충분한 대비책을 갖추고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④추경으로 인한 민심 이동

여·야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행한 62조원 규모의 추경도 지방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칠 대목이다. 다만, 손실보상 소급 적용을 제외한 추경안이 통과되면서 여·야 모두 지방선거 유·불리를 따진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손실보상에 대한 소급적용이 추경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지방선거용 정략력 추경에만 골몰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민생 외면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⑤진보 강세지역의 변화

전통적인 진보 강세지역의 표심도 초미의 관심사다.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부터 꾸준히 민주당의 '집토끼'로 여겨지는 호남 지역에 공을 들여왔다. 윤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호남 지역 표심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에 탄력을 받은 국민의힘 지도부는 '서진(西進)정책'에 당력을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이변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당도 위기의식을 감지한 듯 '집토끼' 수호에 나섰다. 김민석 민주당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은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에서 "호남 3곳과 제주 등 4곳 외의 1곳도 장담하기 어려운 현실이고, 그 4곳조차 여차하면 흔들릴 수 있는 절체절명의 상황이다"라고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