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식 관세청장 취임 일성은…"관세규제 과감히 풀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5-16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열 정부 초대 관세청장…16일 취임식

윤태식 관세청장이 16일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22.5.16. [사진=관세청]

윤태식 신임 관세청장은 16일 "수출입·물류·납세 등 관세행정 전반에 걸쳐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관세청장으로 임명된 윤 청장은 이날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관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경제 회복과 재도약을 위해 관세청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경제 회복을 위한 대외 정책 추진 방향도 제시했다. 윤 청장은 "국제 품목분류(HS) 분쟁과 통관 애로 등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겪고 있는 비관세 장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실용주의적 관세외교'도 강화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인 경제안보체계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축 등에 관한 지원도 강조했다. 윤 청장은 "글로벌 공급망 충격에 따른 주요 원부자재 수급 불안 등이 우리 경제와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고 짚으며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 고도화 등으로 범정부 경제안보 대응체계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무역데이터를 민간에 폭넓게 개방해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물류서비스 등 새롭고 혁신적인 물류산업이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청장은 마지막으로 "최근 국민이 피부로 느끼고 있는 경제 상황은 매우 어렵다"며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적합한 정책을 설계하고,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끊임없는 고민을 통해 관세행정을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