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현 관세청장, 세계관세기구 사무차장 韓 후보자 지원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3-08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순구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와 지원책 논의

  • WCO과 VR검사 적용확대·언어기금 증액 협력

임재현 관세청장(왼쪽)과 왼쪽 쿠니오 미쿠리야 세계관세기구 사무총장이 7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언어기금 증액에 합의하는 공동 성명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3.7. [사진=관세청]

임재현 관세청장이 세계관세기구(WCO)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한 강태일 WCO 능력배양국장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임 청장은 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윤순구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와 만나 오는 6월 열리는 WCO 관세기구 사무차장 선거에 입후보한 강 국장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강 국장은 2019년 6월 우리나라 관세청 최초로 WCO 고위직인 능력배양국장으로 선출된 인물이다.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가 있는 WCO(World Customs Organization)는 184개 국가가 참여하는 세계 관세당국 회의체다. 사무차장은 5년 임기 선출직으로 품목분류 협약 등 국제협약 개정·신설과 관세 평가·조사, 세관 현대화 등 WCO 주요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핵심 직위다.

임 청장은 같은 날 쿠니오 미쿠리야 WCO 사무총장도 면담했다. 임 청장은 이 자리에서 가상현실(VR) 능력배양 콘텐츠 개발 확대와 '언어기금' 증액, 품목분류(HS) 국제분쟁 어려움 해소를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관세청과 WCO, 우리나라 정보통신(IT) 기업은 지난해 9월 VR을 이용한 수입물품 검사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해 선보였다. 양 측은 해당 콘텐츠를 다른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게 확대 개발하고, WCO 소속 26개 회원국에 수출하기로 했다.

WCO 회의 때 공식 언어 외에 스페인어·아랍어 등 다른 언어를 쓰는 회원국에 통·번역을 제공하는 언어기금(랭귀지 펀드)은 20만 유로(약 2억6800만원)에서 30만 유로(약 4억200만원)로 늘리기로 하고, 합의문을 담은 공동 성명서도 작성했다. 이번 증액은 회원국들 요청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우리 수출입기업이 해외 통관 어려움으로 꼽는 품목분류 관련 국제분쟁 해소를 위해 WCO 품목분류 결정문을 전산화해 쉽게 볼 수 있도록 체계를 바꾸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국제무대에서 우리나라 역할 확대와 무역 원활화 지원 등을 위해 앞으로도 WCO를 비롯한 국제기구와 협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