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뷔페 금지 기간 초밥 뷔페 편법 운영한 대표에 벌금 70만원 선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수습기자
입력 2022-01-04 0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초밥 뷔페식당[사진=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뷔페 금지 기간에 초밥을 뷔페 바에서 더 가져갈 수 있게 한 초밥 전문 뷔페식당이 방역 수칙을 어긴 것이라는 판결이 나왔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형사10단독(강순영 판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돼 뷔페 영업이 금지된 기간에 손님을 받은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로 기소된 뷔페식당 대표 A씨(49)에게 최근 벌금 70만원을 선고했다.
 
A씨는 서울 마포구의 한 초밥 전문 뷔페식당에서 뷔페 영업이 금지된 때인 2020년 10월 3일 손님들이 식사하도록 한 혐의로 지난해 8월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격상돼 뷔페와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에 대해 집합금지 조처가 내려진 기간이었는데 영업을 해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재판 과정에서 "뷔페식당에 대해 집합금지 조처가 내려진 이후 메인 메뉴인 초밥은 직접 서빙하고, 샐러드나 디저트 등 부대 음식만 손님들이 가져다 먹도록 영업 형태를 바꿨다"며 '뷔페'로 영업한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A씨는 구청 공무원에게 문의해 안내받은 방식대로 영업했다며 '방역 수칙을 위반했더라도 고의나 위법성은 없다'는 주장도 했다.
 
하지만 법원은 식당 손님의 진술을 듣는 등 해당 업소의 음식 제공 방식을 살핀 뒤 A씨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법원은 "피고인이 주장하는 영업 형태는 처음에는 초밥 한 접시를 자리로 가져다준 뒤 더 먹기를 원하는 손님들은 뷔페 바에 진열된 초밥을 직접 가져다 먹는 형태로 보인다"며 이를 뷔페 방식으로 영업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어 "공무원이 피고인에게 알려준 정부 지침은 '메인 요리는 제공하고, 다른 사이드 음식은 샐러드바 형태로 손님들이 직접 가서 덜어 먹어도 무방하다'는 것이었다"며 "메인 요리인 초밥을 뷔페 바에 배치한 이상 공무원이 알려준 방식대로 영업했다고도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A씨 측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