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일상, 문화예술은 더욱 풍요롭게'...예술위, 업무계획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01-03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 문화예술진흥기금 사업비 3655억원...전년비 21.3% 증액

[사진=예술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이하 예술위)가 1월 3일 ‘새로운 일상, 문화예술은 더욱 풍요롭게’를 목표로 2022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예술위는 전년도 성과와 기조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2022년도 문화예술진흥기금 사업비는 3014억원에서 3655억원으로 전년 대비 21.3% 증액했다.
 
2022년에는 예술현장의 파트너로서 새로운 일상 속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창작터전은 단단히‘, ‘예술미래는 든든하게‘, ‘우리마음은 넉넉히’, ‘기관운영은 탄탄하게‘를 기조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8개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예술위는 취약계층 문화예술 대상자 확대 및 사각지대 해소를 ’문화누리카드‘ 수혜대상을 대폭 확대했다.
 
전년 197만명 대비 올해는 263만명의 카드를 발급할 예정이다. 코로나로 인해 늘어나게 된 취약계층의 규모를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올해에는 특히, 약 31만명으로 추산되는 저소득 청년은 전원 카드를 발급하여 문화가 있는 청년의 삶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신나는예술여행‘은 이전에 혜택받지 못했던 수요자를 발굴하기 위해, 찾아가는 시설의 유형을 기존 13개에서 18개로 확대하였다.
 
더불어 △예술계 성장형 창작지원 사업 체계 구현 △예술활동이 지속될 수 있는 창작 공간 운영 △새로운 예술 탄생지지 △예술가 역량 강화 및 일자리 확대에 집중한다.
 
창작 지원 사업은 장기적 관점에서 안정적 예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년간 지원 체계를 기존 2개 사업에서 5개 사업으로 확대 적용했고, 청년예술가의 역량 제고와 현장 진입 완화를 위해 2019년도에 신설한 ’청년예술가생애첫지원‘ 사업은 올해 3배 규모로 확대했다.
 
더불어 △예술의 사회적 역할 강화 및 가치 제고와 보존 △예술계 소통 활성화로 기관 운영의 현장성 강화 △설립 50주년(2023년) 준비 재도약을 위한 성장 동력 확충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기후위기, 갈등과 혐오, 불평등 등 공공의 문제에 대한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아르코공공예술’ 사업은 예술의 사회적 기능 제고를 위해 UN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개를 기획주제군으로 하는 예술프로젝트 지원을 확대한다. 예술위는 지난해 11월 문체부에서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사업의 전담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또한 문화예술정책 담론과 비평을 담는 <아르코 웹진>을 복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