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로 본 2022년 금융권 키워드는 '디지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1-03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대 금융지주 수장 신년사 들여다보니…디지털금융·탈경계 필요성 강조

왼쪽부터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사진=각사 취합]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새해 첫 일정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방문했다. 그룹 신입직원 연수 개강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와 조언에 나선 손 회장의 행보는 올해 우리금융 경영 목표인 ‘디지털 기반 종합금융그룹 체계’ 완성 의지를 몸소 보여주는 자리였다. 손 회장뿐 아니라 여타 금융권 수장들 역시 임인년 주요 경영전략으로 ‘디지털’을 들고 나섰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발표된 5대 금융지주 수장 신년사에서 최상위권에 공통적으로 등장한 주요 키워드는 ‘디지털’이었다.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시무식을 개최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디지털을 통해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No.1(넘버원) 금융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KB금융과 ‘리딩금융’ 경쟁을 펼치고 있는 신한금융그룹 역시 ‘디지털’을 주요 추진 과제로 꼽았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신년사에서 “그룹사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생태계를 선도하고 빅테크·플랫폼 기업과 경쟁해 앞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기존 금융사들도 디지털 전환을 서두르고 있지만 인터넷은행과 빅테크 계열 금융사들의 새로운 시도가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보다 발 빠른 대응을 주문했다.

지난해 ‘완전 민영화’ 과업을 달성한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도 올해를 수익 기반 확대 및 ‘디지털 기반의 종합금융그룹’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손 회장은 “자회사들의 기존 플랫폼 서비스는 과감히 혁신해 전 세대 고객들이 일상에서 우리 플랫폼을 가장 먼저 떠올리도록 만들겠다"며 "올해는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 등 테크 기업들과 겨뤄야 할 서비스들이 본격화하는 만큼 디지털 초혁신 서비스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자"고 강조했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 신년사에도 ‘디지털’은 핵심 키워드로 등장했다. 신년사에서 ‘디지털 퍼스트’를 강조하고 나선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우리는 빅테크가 가지지 못한 강력한 오프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를 고객 중심의 옴니채널로 탈바꿈하고, 금융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람이 꼭 필요한 영역에서 차별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핵심 기반 재설계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 역시 고객 관점에서의 '차별화된 디지털 사업' 추진을 천명했다. 손 회장은 “금융의 본질은 결국 고객”이라면서 “고객의 일상에 금융서비스를 녹여낼 수 있도록 고객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니즈를 반영해야 한다. 이는 상품, 서비스뿐만 아니라 내부 시스템, 업무 방식에서도 동일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5대 금융지주 수장들은 이날 '디지털 금융' 화두와 더불어 은행업 탈피, 이른바 '탈경계'와 '변화'의 필요성도 화두로 던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