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청해부대 36진(최영함) 출항 환송식 거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1-11-12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일 부산작전기지에서 해군참모총장 주관으로 가족 등 외부 인사 초청 없이 환송식 열어

부석종(대장) 해군참모총장이 12일(금) 해군 부산작전기지에서 청해부대 36진 장병들로부터 파병신고를 받고 있다.[사진=대한민국해군 제공]

국가의 생명선인 해상교통로 확보와 해적의 발호로부터 해역을 항해하는 상선의 안전을 담보하는 역할을 수행 하기 위해 대한민국 해군이 또 다시 나선다. 

해군은 12일 오전 부산작전기지에서 부석종(대장) 해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청해부대 36진 최영함(DDH-Ⅱ, 4,400톤급)의 출항 환송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환송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와 군 내 유입차단을 위해 장병 가족을 비롯한 외부인은 초청하지 않고 해군 주요 지휘관 및 참모 등 부대 내부인원만 참석한 채 간소하게 진행됐다.

부대장 한진희 대령(해사 52기)이 지휘하는 청해부대 36진은 최영함 승조원을 비롯해 특수전(UDT)장병으로 구성된 검문검색대와 해상작전헬기(LYNX)를 운용하는 항공대 장병 등 300여 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 중 30%에 해당하는 90여 명이 청해부대 파병 유경험자다.

 이날 부산에서 출항한 최영함은 청해부대 35진 충무공이순신함과 임무를 교대하며, 내년 6월까지 임무를 수행한다. 파병 기간 중 아덴만 해역에서 선박호송작전, 안전항해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연합해군사령부 대해적작전부대(CTF-151) 및 유럽연합(EU) 소말리아 해군사령부가 주도하는 ‘해양안보작전’에도 참여한다.

그동안 청해부대 36진은 제한된 여건 속에서도 최상의 장비 성능 유지는 물론, 해적 대응 및 위기 상황 별 조치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에 매진해왔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 고강도 예방대책을 시행하며 파병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장병들은 코로나19 백신을 총원 접종했으며, 출항 전 2주간의 예방적 격리와 2회의 PCR 검사를 실시하여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청해부대 36진 최영함이 12일 해군 부산작전기지에서 청해부대파병임무를 위해 출항하고 있다.[사진=대한민국해군 제공]

또한 함정에 PCR 검사장비 및 신속항원검사키트를 적재하고 내과 군의관, 임상병리사 등 의무인력을 추가로 보강했으며 의무인력 대상 역학조사 절차 등 코로나19 방역 전문화 교육을 통해 감염병 대응능력을 향상 시켰다. 이와 함께 유증상자 발생에 대비해 별도의 독립된 격리구역을 지정하고 코로나19 발생 대응 절차를 마련해 숙달하는 등 안정적인 부대 관리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환송식을 주관한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앞으로 ‘우리가 대한민국이다’라는 강한 자부심으로 부여된 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해 대한민국과 해군의 위상을 드높이고 안전하게 복귀하길 바란다”며, “아덴만 여명작전의 주역이었던 최영함이 이번에도 ‘완전작전’의 신화를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진희(대령) 청해부대 36진 부대장은 “청해부대가 해군의 해양수호 의지의 상징이자 대한민국 국가대표인만큼 부대원 총원이 ‘One Team’이라는 강한 전우애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라는 본연의 임무를 반드시 완수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한편, 최영함은 2010년 청해부대 6진을 첫 시작으로 14진, 20진, 23진, 28진, 33진에 이어 이번 36진까지 7번째 파병임무를 수행하게 됐다. 특히, 청해부대 6진 임무 중 2011년 1월 21일 해적에게 피랍된 삼호쥬얼리호 선원 21명을 전원 구출한 ‘아덴만 여명작전’과 그해 4월 21일 ‘한진텐진호 선원 구출작전’을 수행해 우리 해군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