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 화장품 누적 후기 1000만건 육박…"리뷰 콘텐츠 플랫폼 도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1-10-14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상품 속성에 따른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올리브영 상품 리뷰 상세페이지 이미지. [사진=CJ올리브영 제공]



CJ올리브영은 공식 온라인몰의 누적 리뷰 수가 1000만건에 육박해 리뷰 콘텐츠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1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상품의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도입한 지 채 2년도 안돼 거둔 성과다.

올해 1~9월 월평균 리뷰 수만 약 36만건에 달했다. 이 서비스를 도입하기 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759% 성장한 것이다. 전날까지 누적된 리뷰를 분석한 결과 후기가 가장 많았던 카테고리는 기초화장품(약 390만건)으로 나타났고, 최다 리뷰 상품은 '케어플러스 상처커버 스팟패치'가 차지했다.

온·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의 강점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보상과 신뢰도 높은 리뷰를 내세워 리뷰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게 CJ올리브영 측의 설명이다.

CJ올리브영은 상품 리뷰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을 세분화해 전문성을 한층 높였고, 화장품 구매 결정 단계에서 후기가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고객들이 리뷰를 믿고 구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는 상품별 별점과 사용 후기뿐만 아니라 피부 타입, 피부 고민, 향, 발색력, 지속력 등 상품 속성에 따른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다.리뷰어들이 지성·건성·복합성 등 7가지의 피부 타입과 여름-쿨(Cool)톤·가을-웜(Warm)톤 등의 피부 톤, 잡티·주름·각질 등의 피부 고민을 각자 설정할 수 있어 딱 맞는 리뷰를 찾아볼 수도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부적절한 리뷰를 걸러내는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한 데 이어 리뷰 작성 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는 등 고객들이 공신력 있는 상품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아울러 올해 우수 리뷰어인 ‘탑리뷰어’의 혜택을 대폭 강화해 양질의 리뷰를 축적했다. 매주 1위~1000위 탑리뷰어를 선정해 공개하고, 파격적인 할인 쿠폰과 CJ ONE 포인트 2배 적립, 올영체험단 등을 제공해 리뷰 작성을 적극 독려한 것이다. 리뷰를 가장 많이 작성한 탑리뷰어는 무려 3200여 개의 리뷰를 남긴 것으로 집계됐다.

이뿐 아니라 300자 이상의 '상세 리뷰'와 상품의 1~10번째 상세 리뷰인 '얼리 리뷰' 등에는 더욱 많은 포인트를 지급하는 차별화 정책을 통해 실질적으로 구매에 도움이 되는 진성 리뷰를 늘려 나가고 있다. 올리브영은 앞으로도 탑리뷰어 제도를 강화하고, 고객들이 리뷰를 통해 적극 소통할 수 있는 구조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누적 리뷰 1000만 건 돌파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상품을 구매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옴니채널 강점에 힘입은 성과"라며 "올리브영은 화장품 1000만 리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커머스를 넘어선 국내 대표 뷰티 콘텐츠 플랫폼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