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극초음속미사일 첫 시험발사…김정은 참관 안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9-29 0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8차 노동당 대회서 제시한 5개년 계획 전략무기 과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전날 발사한 미상발사체는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1월 열린 8차 노동당 대회에서 전략 무기 부문 5대 과업으로 초음속 미사일을 개발하겠다고 제시했다. 

조선중앙방송은 29일 "국방과학원은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첫 시험발사"라며 "국방과학자들은 능동 구간에서 미사일의 비행조종성과 안전성을 확증하고 분리된 극초음속 활공비행전투부의 유도기동성과 활공비행특성을 비롯한 기술적 지표들을 확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송은 극초음속미사일 연구개발 사업에 대해 "제8차 (노동당) 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의 전략무기 부문 최우선 5대 과업"이라며 "당 중앙의 특별한 관심 속에 최중대 사업으로 간주돼 온 이 무기체계 개발은 자립적인 첨단국방과학기술력을 비상히 높이고 자위적 방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 데 커다란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고 자평했다.

북한은 연초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의 개발 및 시험제작을 공언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월 8차 노동당 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가까운 기간 내에 극초음속 활공 비행 전투부를 개발 도입할 데 대한 과업이 상정됐다"고 말했다. 

이날 시험발사에는 박정천 노동당 비서와 국방과학부문 지도 간부들이 참관했으며 김 위원장은 불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