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인천TP-한국전자통신연구원, '빅 데이터‧인공지능 기술지원 랩' 오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9-27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술상담·신규 인재 양성 등 스타트업 육성과 국가 기술연구 프로그램 공동 운영

 

협약 당사자간 협약서 서명. 이원재 IFEZ 청장(왼쪽), 김명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가운데), 서병조 인천테크노파크 원장(오른쪽)  [사진=인천경제청 제공]

인천 스타트업파크 입주 기업들의 실증과 기술 향상 등에 크게 도움을 줄 ‘빅 데이터·인공지능 기술지원 랩’이 27일 문을 열었다.

인천경제청과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이날 송도국제도시 인천 스타트업파크 5층 코워킹라운지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 국가 연구개발(R&D) 관련 기술연구와 스타트업 육성을 담당하게 될 빅 데이터·인공지능 기술지원 랩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오픈한 기술지원 랩은 지난해 8월 인천경제청과 ETRI간 체결된 스타트업 발굴 및 창업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앞으로 기술지원 랩은 △입주 스타트업 대상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 상담(컨설팅) 지원 △실무 중심 빅 데이터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신규 인재 양성 △국가연구과제 등 수행을 위한 인천경제청 스마트시티 데이터 공유 및 연구 결과물에 대한 실증 기술지원 △ETRI 연구자 파견 등을 중심으로 인천 스타트업파크의 창업 생태계 육성을 맡게 된다.

1차 년도인 올해부터 인천 스타트업파크 입주기업을 위해 ETRI가 보유하고 있는 개방형 빅 데이터 허브를 인천 스타트업파크에 시범 구축하고 이를 통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빅 데이터·인공지능 기술교육과 보급, 기술 컨설팅 등의 업무를 오는 2023년까지 수행한다.

또 인천경제청과 ETRI는 지난해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0 제1차 정보통신 방송기술 개발사업 및 표준화’ 국가 공모사업에 함께 선정돼 60억 규모로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맵 기반 인공지능 빅 데이터 탐색활용 핵심기술개발 과제’를 오는 2023년까지 공동 연구하는 등 협력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에 개소한 빅데이터·인공지능 기술지원 랩의 기술 상담 지원 등이 인천 스타트업 파크 창업 생태계 및 스타트업 육성 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막 후 관계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사진=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경제청은 랩 개소를 계기로 다양한 국가 연구기관 및 대학들과 함께 국가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인천 스타트업파크 입주기업들을 위한 빅 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야 기술지원과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인천 스타트업파크는 인천시와 신한금융 등 민‧관이 협력, 바이오융합 및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스타트업을 중점 발굴·육성하고 있다.

100여개 기업이 활용 가능한 사무공간과 빅데이터·인공지능 실증지원 랩, 회의실(40여개, 화상회의실 포함), AC/VC실(스타트업육성/벤처투자사), 코칭실, 홍보관, 코워킹 스페이스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공간을 구축해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해 기준 211개사를 육성 지원했으며 77개사가 스타트업 파크에 입주했으며  180억원의 매출과 672억 원의 투자유치, 신규 고용 1,255명의 성과를 짧은 기간에 달성했다.

이원재 인천경제청 청장은 “ETRI와 함께 개소한 기술지원 랩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 육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앞으로 국가 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기술과 노하우를 스타트업 기업들과 연계, 스타트업 지원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