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北 리태성 담화는 美, 김여정 담화는 韓 향한 메시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9-24 1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YTN ‘더 뉴스’에 출연해 답변…“우리에게 역할 하라는 것”

  • “남북 연락채널 이어지고 있다…임기 내 종전선언 가능”

24일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 앞에 바리케이드가 설치돼 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하며 남측이 적대적이지만 않다면 관계 회복을 논의할 용의까지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을 “흥미 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고 평가한 것을 두고 남한에 대한 메시지라는 해석을 내놨다.

같은 날 오전 리태성 북한 외무성 부상이 담화를 통해 종전선언 제안과 관련,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가 선행돼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선 미국에 대한 메시지라고 규정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YTN ‘더 뉴스’에 출연해 “오전에 리 부상은 미국의 적대시 정책을 철회라는 조건을 이야기했고, 김 부부장도 (담화에서) 그 조건을 이야기하고 있다”면서 “다만 리 부상은 미국을 향한 메시지를 발신한 거라 볼 수 있고, 김 부부장 담화는 우리 대한민국 역할에 대해서, 우리 대한민국에 대한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우리에게) 어떤 역할을 해봐라, 이런 뜻으로 읽히는데, 정부에서 김 부부장 담화를 무게 있게 받아들이면서 의미를 정확하게 분석 중에 있다”고 했다.

적대시 정책 철회라는 선결 조건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는 미국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구체적으로 제시를 해줄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친서 등 남북 정상 간 소통에 대해서는 “전쟁 중에도 소통한다는 말이 있다. 남북 간에 항상 여러 채널을 통해서 최악의 경우에도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연결의 고리는 이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면서 “북한과 관계개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척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하고 있고, 한·미 간 정보를 공유하면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임기 내 종전선언이 가능하느냐’는 진행자 질문에는 “계기가 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면서 “북한이 요구하는 적대시 정책 철회 등 선결조건에 미국이 어느 정도 응답하면서 북한이 받아들여서 대화 계기만 마련되면 이 문제는 (남·북·미·중 사이에) 다 합의가 된 것이기 때문에 급물살을 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현가능한 이야기”이라며 “(대통령) 임기 전후 문제가 아니지만 당장 며칠 내라도 마주 앉을 수만 있다면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 수석은 오는 27일 처리 기한이 임박한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선 “국회를 중심으로 논의할 문제고 법안 내용 하나하나에 대해서 청와대가 입장을 밝히는 것은 매우 적절치 않다”면서 “청와대는 여야 간 합의로 처리되지 않아서, 여야 간 갈등과 경색이 지속되면서 10월 정기국회에서 논의할 예산안 심의나 많은 입법과제 처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