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화이자-모더나 교차접종 검토 안 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9-09 1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8~49세 연령층 84% 이상 접종 참여 전망"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정부의 '추석전 국민 70% 1차 접종' 목표 달성이 가시권에 들어온 가운데 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 후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 정부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간 교차 접종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남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의 교차 접종 가능성을 묻는 질의에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간에 교차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현재 18~49세 연령층을 주 대상으로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의 화이자, 모더나 백신으로 접종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모더나사(社)가 앞서 여러 차례 수급 불안 문제를 일으킨 만큼 현재 공급된 양의 일부만 1차 접종에 쓰고 나머지 물량은 남겨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김 반장은 "모더나 백신의 수급 상황을 고려해서 2차 접종분을 우선 고려하고 나머지를 1차 접종에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반장은 mRNA 계열 백신의 접종 간격을 재조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앞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당초 1·2차 접종 간격이 각각 3주, 4주로 권고됐지만 정부는 모더나 백신 도입에 차질이 생기자 두 백신의 접종 간격을 4주로 통일했다가 다시 한시적으로 6주로 늘린 상태다.

김 반장은 "접종 간격을 조정하는 부분은 9월~10월 백신 수급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추석 전 국민 70% 1차 접종 완료'는 무난히 달성될 전망이다. 최근 하루 접종 건수를 고려하면 목표 달성 시점이 더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김 반장은 "현재 연령층에서는 71.8%가 1회 이상 접종에 참여했고, 0대 이사에서는 1차 접종률이 91.5%로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며 "현재 접종이 진행 중인 18~49세 연령층도 84% 이상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방역당국은 접종 효과를 보강하기 위한 추가 접종, 이른바 '부스터 샷'에 대한 계획도 검토 중이다.

김 반장은 백신을 접종한 사람 중에서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데다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에서 항체 형성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는 지적에 "항체 형성률로 접종 효과를 직접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기본 접종을 완료한 후 백신 효과의 지속 기간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며 "다른 나라의 사례를 보면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추가접종이 진행되고 있거나 예정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고령자나 기저질환자에 대한 추가접종이 가능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서 접종 대상이나 시기, 대상, 백신 등에 대해서 별도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