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멈춘 한반도] 北 '깜짝 평화 쇼'에 설렌 2주...한·미·러 대북메시지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8-2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 김 美 대북특별대표, 21~24일 방한

  • 마르굴로프 러 차관도 5박 6일간 방한

  • 23일 한·미, 24일 한·러 북핵 양자 협의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입국,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 6월에 이어 두 달 만에 방한한 김 대표는 오는 23일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한·미·러 3국 북핵수석대표가 오는 주 서울에서 대면한다.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반발한 북한이 2주 만에 남북 통신연락선을 재차 끊은 가운데 한·미·러 3국 북핵 실무진이 양자 간 협의를 통해 발신할 대북 메시지에 관심이 쏠린다.

22일 외교부에 따르면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오는 23일 오전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기간 임명된 이후 다음 달인 6월 19~23일 대북특별대표로서 처음 한국을 찾았다. 이번 방한이 대북특별대표로서는 두 번째 방한인 셈이다.

김 대표는 전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며 소감 등을 묻는 취재진에게 "늘 그렇듯 서울에 돌아오니 좋다"며 "나는 한국 정부 동료들과 매우 긴밀한 협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이번 방한 기간 이고르 마르굴로프 러시아 외교차관을 만날 예정이라고 소개하며 "그래서 매우 생산적인 방문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한·미는 김 대표 방한을 목전에 두고 대북 유인책 및 인도지원 방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위반 및 북한의 호응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노 본부장과 김 대표는 이번 양자 협의를 통해 북한의 한·미 연합군사훈련 비난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 양국은 지난 16일부터 연합지휘소훈련을 컴퓨터 시뮬레이션 위주로 실시 중이다. 오는 26일 훈련을 마친다.

이에 대해 북한은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명의의 담화를 발표하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 "배신적 처사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 "엄청난 안보 위기를 시시각각 느끼게 해줄 것"이라며 경고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한미연합훈련 사전훈련 개시일인 지난 1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과 남조선군은 끝끝내 정세 불안정을 더욱 촉진시키는 합동군사연습을 개시했다"며 "남조선 당국자들의 배신적인 처사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노 본부장과 김 대표가 또 대북 대화 환경 조성을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지원 및 식량, 수해 복구 등 대북 인도 지원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후 노 본부장은 오는 24일 오전 마르굴로프 차관 겸 대북특별대표와도 양자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마르굴로프 차관은 23일 오후 김 대표와도 미·러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김 대표와 마르굴로프 차관 방한 시기가 공교롭게 겹친 데 대해서 외교부 당국자는 "원래 미국과 러시아 둘 다 우리(한국)와 협의하길 원했다"며 "특히 미국 측은 러시아와도 조기에 (북핵수석대표 간) 협의하기로 한 것 같다. 그런데 마침 한·러 간 협의가 (서울에서) 이뤄짐으로써 (한·미·러 간) 일정이 조율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의 이번 방한 목적이 한·미 양국 간 협의뿐 아니라 미·러 간 협의에 더욱 방점이 찍힌 셈이다.

외교 소식통은 "김 대표가 마르굴로프 차관과의 협의를 위해 서울을 방문한다는 것은 한반도 문제에 대한 조 바이든 행정부의 무관심을 방증한다"며 "결국 이번 양국 차관 방한 기간 관전 포인트는 다른 것보다 미·러 관계"라고 짚었다.

김 대표는 지난번 방한 때와 같이 워싱턴D.C.로 가지 않고 인도네시아로 복귀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당시 외교가에서는 김 대표가 당시 방한 결과를 백악관과 국무부에 직접 보고하지 않는 데 대한 의구심이 불거진 바 있다.

김 대표는 이번 방한 기간 북한과의 접촉도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러시아의 북핵 수석대표인 이고리 모르굴로프 외무차관이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해 입국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마르굴로프 차관은 이어 같은 날 오후 여승배 차관보와도 제19차 한·러 정책협의회를 갖고 △양국관계 평가 △실질협력 증진 방안 △글로벌 이슈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 대표와 마르굴로프 차관이 동시에 한국을 찾지만, 한·미·러 3국 북핵수석대표 협의는 조율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개최) 가능성이 있다 없다 말씀드리기 전에 현재 조율되는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한·미·일 3국 협의 때와 달리 한·미·러 3국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통일된 입장을 내기는 힘들 것"이라며 "러시아는 북핵 문제에 있어 한·미보다 중국과 유사한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러시아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선(先) 중단을 요구하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사실상 지난 10일 시작된 한·미 훈련에 반발, 무력 도발을 예고했지만 이날까지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외교가에서는 북한이 마르굴로프 차관 방한 기간 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나서기 쉽지 않다는 전망과 중국과 러시아도 북한의 도발을 말릴 명분이 없다는 관측이 엇갈린다.

우선 북한이 최근 미국과의 북핵 협상 교착 속 중·러에 밀착하고 있는 만큼 러시아와의 관계를 고려해 무력시위에 나설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반면 북한이 먼저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제안해 2주동안 남북 간 소통이 이뤄졌음에도 한·미가 연합군사훈련을 강행함에 따라 북한 도발 명분이 충분하다는 의견도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한·미·러 3국 북핵수석대표 간 양자 협의 결과 및 이들이 내놓는 대북 메시지 수위를 살펴본 후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도심 보통강 강변에 조성 중인 보통강 강안 다락식(테라스식) 주택구건설사업을 현지 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21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