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무성, 아세안 창립 54주년 축하..."성원국과 친선협조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8-08 1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무성 홈페이지 통해 공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지난 6일 화상으로 개최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 대표인 안광일 주아세안 대표부 대사 겸 주인도네시아 북한대사(화면 중앙)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외교부]

 
북한 외무성이 아세안(ASEAN) 창립 54주년을 맞아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8일 외무성은 홈페이지에 정현철 조선·아시아협회 회원 명의로 '지역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아세안' 제목의 글을 싣고 아세안 창립 54주년을 기념했다.

외무성은 "아세안의 창립은 동남아시아 인민들에게 있어서 단합된 힘으로 지배와 예속이 없는 자유롭고 평등한 새 사회를 건설하려는 지향과 염원을 실현할 수 있게 한 중대한 사변"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자주, 평화, 친선의 대외 정책적 이념에 따라 아세안의 자주권 존중과 평등, 내정불간섭의 원칙과 그에 기초한 아세안의 활동을 시종일관 존중하고 지지하여 왔다"고 소개했다.

나아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아세안 성원국들과의 친선협조 관계를 모든 분야에 걸쳐 확대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공화국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 안광일 주아세안 대표부 대사 겸 주인도네시아 대사도 지난 6일 화상으로 개최된 ARF 회의에 참석해 "조선 반도(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의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