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나온 민노총 집회... "정부 입장은 마녀사냥"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1-07-18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주최한 7·3 민주노총 노동자대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민노총 측이 방역 당국의 전수조사 행정 명령에 대해 ‘마녀사냥’이라며 반발했다.

18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지난 3일 민주노총의 서울 도심 집회 참석자 중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당국은 당시 집회 참석자 모두에게 선제적으로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민노총 측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김부겸 총리와 총리실은 명확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 7월 3일 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이 확진 판정된 것인지 아니면 확진된 조합원의 감염경로가 7월 3일 대회라는 것인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미 하루에도 천 명이 넘는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는 대유행의 상황에서 중대본의 역학조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전에, 일반적인 잠복기를 지나는 시점에서 나온 대회 참가자의 양성판정 결과를 가지고 마치 7월 3일 대회가 주요 감염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한 발표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대한 마녀사냥에 다름 아니며, 향후 심각한 갈등상황을 유발할 수 있다. 보도를 접한 후 사실확인 절차를 거쳐 7월 3일 대회 참가자들에게 조속하게 선제적 검사를 받을 것을 조치하였으며 이후 결과에 따른 빠른 판단과 조치를 통해 상황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시 집회에 참석했던 인원은 민노총 자체 추산 기준 8000여명이다. 이들은 2시간 가량 종로 일대에서 집회와 행진을 벌였다.

한편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총리실을 통해 긴급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엄중한 가운데 여러 차례 자제를 요청했던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석자 중 확진자가 나온 것에 대해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집회 참석자에 대해서는 “지난 노동자대회 참석자 전원에게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검사소를 찾아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신속한 진단검사 참여로 더 이상의 확산을 막는 것이 나와 사랑하는 가족, 동료, 그리고 우리 공동체를 보호하는 일임을 인식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15일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집회 참석자에 대한 전수조사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확진자가 발생하면 바로 전수조사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