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판 뒤흔든 카카오게임즈 '오딘' "리니지 매출 압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07-14 12: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말 출시 후 2주째 양대 앱마켓 매출 1위

  • 인기 IP 기반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례적 성과

  • 3분기 일평균 매출 32억원... 리니지M보다 높아

  • 엔씨 '블레이드앤소울2' 출시 전까지 '오딘 천하'

카카오게임즈 신작 '오딘' [사진=카카오게임즈 제공]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모바일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이 게임판을 뒤흔들고 있다. 출시 후 구글, 애플 앱마켓 매출 1위에 오른 이후 2주째 선두를 지키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유명 IP(지식재산) 기반이 아닌 게임이 오랜 기간 1위 자리를 차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오딘은 기존 모바일게임 시장 강자였던 엔씨소프트의 인기 모바일게임 ‘리니지M’, ‘리니지2M’보다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경쟁사의 다른 신작이 나오기 전까지 매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의 오딘은 지난달 29일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구글, 애플 양대 앱마켓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신규 IP 게임이 장기 흥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2017년 출시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2019년 출시된 리니지2M이 지난 몇 년간 시장을 지배해왔다. 넥슨, 넷마블 등 경쟁사의 신작이 출시 직후 매출 1위에 오르긴 했으나 ‘일일 천하’에 그쳤다. 리니지M이 출시되기 전인 2016년에도 ‘세븐나이츠'(넷마블), ‘뮤오리진'(웹젠), ‘피파온라인3'(넥슨)같이 기존 인기 IP 기반의 게임이 주로 매출 상위권에 포진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딘의 흥행에 대해 “PC게임 수준의 화려한 그래픽에 더해 캐릭터 육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간을 자유롭게 탐험하는 등 즐길거리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남궁훈(왼쪽),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각자 대표[사진=카카오게임즈 제공]


이베스트투자증권 분석에 따르면 오딘은 출시 첫날 7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3분기 예상 일평균 매출액은 32억4000만원에 달할 전망이다. 현재 리니지M, 리니지2M이 일평균 1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 증권사는 오딘의 신작 효과가 떨어지더라도 리니지M, 리니지2M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탄탄한 이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장기 흥행의 긍정적인 요인이다. 모바일 데이터분석 업체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오딘 이용 연령층은 30대(34.92%)가 가장 많고, 20대(28.8%), 40대(23.1%), 50대(6.97%), 10대(4.04%) 등으로 고르게 분포돼 있다. 여성 이용자 비중은 30%에 달한다.

오딘의 강세는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게임 ‘블레이드앤소울2’가 출시되기 전까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엔씨소프트는 6월 중에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오딘,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넷마블) 등 경쟁사의 신작 출시 시기를 고려해 전략적으로 론칭 일정을 미뤘다. 다수의 신작 출시로 인한 이용자 분산 효과를 막기 위해서다. 시장에선 오딘의 매출이 하향 안정세로 접어드는 8월 중순~9월 초에 블레이드앤소울2가 출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딘은 향후 블레이드앤소울2와 매출 순위 1, 2위 자리를 굳건하게 형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