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국 기업 해외 상장 '허가제'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7-11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0만 이상 회원 IT 기업 상장 시, 당국 보안 승인 거쳐야"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베이징 사무소 전경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중국 당국이 디디추싱을 포함한 미국 상장 자국 기업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한층 강화된 자국 기업의 해외증시 상장 규제 제도를 발표했다. 

1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은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안보심사방법규정 개정안을 공개하고, 이달 25일까지 공개 의견 수렴을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개정안은 100만명 이상의 고객 또는 회원을 확보한 IT기업이 해외증시에 상장할 경우, 당국의 보안 승인을 사전에 얻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인구가 14억명에 달하는 중국에서 회원 100만명 이상의 기준은 해외 상장을 검토하는 거의 모든 기업에 해당하는 극히 낮은 수준이다. 중국 기술 기업의 해외 상장이 사실상 허가제로 바뀌게 됐다는 의미다.

앞서 중국 정부는 중국 사이버 감독기구인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CAC)이 앞으로는 중국 기업의 해외증시 상장을 총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바 있다.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할 경우 상장 계획을 차단할 수 있게 된 셈이다.

CAC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설립한 기구로 중국 공산당 중앙상임위원회에 직접 보고하는 기관이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은 “CAC가 자국 기업들의 해외증시 상장 여부 등을 최종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해외상장을 계획하는 중국 기업, 특히 미국 증시 상장을 추진하는 기업에 대한 감독과 규칙을 강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번 조치가 이뤄질 경우 중국 기업의 미국 증시 상장에 제동이 걸리는 한편 홍콩 증시 상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블룸버그는 예상했다. 중국법상 홍콩 증시의 경우 해외가 아니라 자국 증시로 인정되기 때문에 까다로운 당국의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시장조사업체 플레넘의 펑추청 파트너는 블룸버그에 "회원 100만명이라는 기준은 너무 낮아 기업공개를 준비하는 모든 인터넷 기업에 해당할 수 있다"며 "이런 규정 탓에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앞으로 안보 심사를 피해 해외 대신 홍콩으로 상장하려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